광해관리공단 통합…광물자원공사 내 이상기류 감지
광해관리공단 통합…광물자원공사 내 이상기류 감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4.19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장 불신임안 부결됐으나 과반이상 찬성
미온적 노조 행보에 대한 조합원 불만 폭발

【에너지타임즈】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하는 법안에 대한 입법예고를 앞두고 광물자원공사 내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광물자원공사노조 집행부가 심판대에 올랐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그러면서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하는 정책을 둘러싼 새로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최근 광물자원공사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광물자원공사노동조합은 지난 16일 이방희 위원장 불신임투표를 진행했다. 투표결과 투표한 조합원 중 2/3 이상의 찬성표가 나오지 않아 탄핵(안)은 부결됐다. 다만 조합원 중 과반이상이 불신임에 찬성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적잖은 양행이 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광물자원공사 현 위원장이 심판대에 오른 이유는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하겠다는 정책에 대한 미온적인 노조행보로 쌓였던 조합원들의 불만이 폭발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문제는 광물자원공사노조 조합원들의 입장이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는 것.

광물자원공사노조 조합원 200여명이 지난 13일 세종정부청사 앞마당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정부가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광물자원공사와 선긋기를 함으로써 적폐대상에서 제외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하는 등 강한 반발에 나선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물자원공사노조 조합원 과반이상이 집행부에 대한 불만을 표시함으로써 이보다 더 강한 반발이 예상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특히 광물자원공사 내 또 다른 조직이 만들어질 경우 정부는 강하게 반발하는 광해관리공단 노조에 이어 광물자원공사 노조와도 크게 부딪히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한편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MB정부에서 추진한 해외자원개발로 인한 유동성 위기에 처한 광물자원공사 처리방향으로 광해관리공단과 통합하는 방안을 담은 ‘한국광물자원공사 기능조정 세부방안’을 지난달 30일 확정한 바 있다.

이 안은 1단계로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의 통합 추진, 2단계로 해외자원개발 관련 자산을 점진적으로 매각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통합작업은 광해관리공단 주도로 추진되는 것으로 방향이 잡혔다.

정부는 이와 관련된 3개 법안을 마련해 이달 중으로 발의할 계획이나 정부입법으로 할지, 의원발의로 할지에 대해선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