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자원외교 진상규명 촉구…첫 촛불집회 29일 켜져
MB자원외교 진상규명 촉구…첫 촛불집회 29일 켜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3.28 10: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해관리공단노조 등 중심으로 시작되나 확장가능성 배제 못해
MB정부에서 추진한 해외자원개발 실패 진상규명 촉구 등 방점

【에너지타임즈】MB정부에서 추진된 해외자원개발로 자본잠식이란 최대 위기에 봉착한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겠다는 정부정책을 반대하는 촛불이 켜진다. 광해관리공단노조가 원인규명 없이 동반파산 할 수 있는 통합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사회적 문제로 부각시키는 한편 MB정부에서 추진한 해외자원개발 실패 진상규명을 촉구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당장 이 촛불집회는 광해관리공단노조 등을 중심으로 시작되나 앞으로 직·간접적인 영향권에 있고 최근 통합을 반대한다고 공식화한 폐광지역주민 참여여부와 함께 MB정부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장으로 확장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국광해관리공단노동조합은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한국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는 정책에 대한 부당함과 문제점을 사회에 알리는 한편 공감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오는 29일 광화문광장(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MB정부 해외자원개발 실패 진상규명! 통폐합은 누구를 위한 결정인가’란 주제로 한 촛불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현재 폐광지역주민 참여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최재훈 광해관리공단노조 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에 대한) 통합 발표 후 통합의 부당함을 사회에 알리고 폐광지역과 연대하면서 근본 없는 정의롭지 못한 통합결정에 대한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대응하고 있다”고 그 동안의 활동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통합은 거대 적자공기업 재탄생과 함께 결국 MB정부 해외자원개발 부역자에게 면죄부를 주면서 무고한 광해관리공단 직원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잘못된 선례를 남기게 될 것”이라면서 촛불집회를 추진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이 촛불집회는 일회성이 아닌 주기적으로 열리면서 통합과정에서의 부당한 절차적 하자와 함께 MB정부에서 추진했던 해외자원개발에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는 자리로 진화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본지에서 입수한 최 위원장이 조합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광물자원공사 기능조정 세부추진방안 결정이 끝이 아니라면서 이후에도 포기하지 말고 단호히 통합과정에서의 부당한 절차적 하자에 대해 국회를 포함한 주요정책이해관계자에게 끝까지 알리고 설득해서 우리의 입장을 관철시키자고 조합원들을 독려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통합과 관련된 전쟁은 긴 시간이 걸리겠지만 우리의 목표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면서 MB정부에서 추진한 해외자원개발 실패에 대하 진상을 규명하고 MB정부 해외자원개발 부역자 처벌이 먼저 이뤄지게 교섭에서 우위, 투쟁에서 압도하는 전략을 만들어나가자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묵묵하게 성실히 일해 온 광해관리공단 직원들이 MB정부에서 해외자원개발 실패를 책임지는 길을 갈 수는 없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특히 이 촛불집회는 표면적으로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의 통합을 반대하는 것으로 시작하나 주기적으로 열릴 경우 MB정부 해외자원개발 원인규명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로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이명박 前 대통령이 구속됨에 따라 MB정부에서 추진했던 해외자원개발도 수사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