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자원공사·광해관리공단 통합…폐광지역 반발 가시화
광물자원공사·광해관리공단 통합…폐광지역 반발 가시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3.14 08: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겠다는 정부정책방향이 정해진 가운데 폐광지역에서 반발이 가시화된데 이어 확산되는 분위기다.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지난 13일 폐광지역사회단체연합회는 광물자원공사의 경우 MB정부 시절 해외자원개발에 나서 5조2000억 원의 부채를 떠안고 자본잠식상태라면서 2022년까지 갚아야 할 부채가 4조4000억 원으로 매년 이자만 1800억 원이나 발생한다고 언급하면서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는 것은 동반파산의 길로 가는 수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는 것은 동반파산의 길로 가는 수순이고 폐광지역주민을 석탄산업합리화정책 후 두 번 죽이는 처사이기 때문에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란 공식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6.13 지방선거 심판론 등 다양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등 강경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해외자원개발 혁신 태스크포스(T/F)는 지난 5일 해외자원개발 부실로 자본잠식상태에 빠진 광물자원공사에 대해 독자생존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유관기관(광해관리공단 예측)과 통폐합을 정부에 권고한 바 있다.

한편 폐광지역사회단체연합회는 폐광지역 현안을 공동 대처하기 위해 지난해 4월 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고한사북남면신동지역살리기공동추진위원회·영월군번영회·도계읍번영회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