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둔 탈원전정책…경북지역 민심 벌써 동요
지방선거 앞둔 탈원전정책…경북지역 민심 벌써 동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1.14 09: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진군민, 신한울원전 #3·4 재개하라 오는 22일 총궐기대회 예고
야권후보자 탈원전정책 반대 중심으로 민심을 결집시킬 가능성 커

【에너지타임즈】지방선거 6개월가량 앞둔 현재 신규원전건설이 계획돼 있는 지자체 내 여론이 탈원전정책 반대에 모아지는 분위기다.

당장 신한울원전 3·4호기가 건설예정지역인 울진군민들이 조만간 총궐기대회에 나서는 등 이 분위기가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경우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야권의 성향이 강한 이 지역에서 야권은 이를 쟁점화시킴으로써 결집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난달 24일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어 신규원전건설계획 백지화와 설계만료원전 수명연장 금지, 전력수급상황 고려한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 등 원전을 단계적으로 감축한다는 내용을 담은 ‘에너지전환로드맵 안건’을 상정해 통과시켰다.

이로써 당장 지방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원전은 신규원전건설계획인 신한울원전 3·4호기와 천지원전 1·2호기를 비롯해 이미 한차례 수명을 연장한 월성원전 1호기 등이다.

공교롭게도 이들 원전은 경북지역에 위치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신한울원전 3·4호기는 울진, 천지원전 1·2호기는 영덕, 월성원전 1호기는 경주 등이며, 탈원전정책 관련 지역의 현안으로 부각될 조짐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신한울원전 3·4호기 관련 울진범국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3일 긴급회의를 열어 오는 22일 광화문(서울 종로구 소재) 인근에서 울진군민 생존권 요구 총궐기대회를 갖고 청와대까지 행진을 이어나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날 대회에 울진군민 550명 이상이 서울로 상경할 것으로 점쳐지는 등 지역현안으로 쟁점화 시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 국회의사당(서울 영등포구 소재) 인근지역에서 울진탈원전정부정책반대범대책위원회와 천지원전지주총연합회는 각각 집회를 열고 신한울원전 3·4호기와 천지원전 1·2호기 건설을 재개할 것을 각각 주장한 바 있다.

그에 따라 정치권도 경북지역 민심을 외면할 수 없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지역은 야권의 성향이 짙은데다 야권은 이미 국정감사 등을 통해 탈원전정책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그 결과 지방선거에 출마하게 될 야권 후보자들은 탈원전정책에 대한 반대를 중심으로 민심을 결집시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와 함께 원전업계가 가세할 경우 탈원전정책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관측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