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기지 가스사고 은폐?…가스공사 사실무근 일축
인천기지 가스사고 은폐?…가스공사 사실무근 일축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1.13 22: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당일 가스안전公·산업부, 6일 지역관계기관에 각각 보고

【에너지타임즈】가스공사 인천생산기지 내 가스누출사고가 뒤늦게 알려지면서 은폐의혹 등 지역사회에서의 비난수위가 고조되고 있다. 다만 가스공사 측은 매뉴얼에 의거 정상적으로 대응됐다면서 이 같은 주장을 일축했다. 

13일 한국가스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07시 36분경 가스공사 인천생산기지 내 저장탱크 1호기(10만㎘급)로 하역작업을 하던 도중 저장탱크 내 액위측정기 오동작으로 압력이 높아졌고 그 결과 안전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돼 LNG(액화천연가스)가 15분간 누출됐다.

이와 관련 뒤늦게 현장을 방문한 여야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유동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준비된 매뉴얼에 따라 초동조치가 이뤄졌을지 의문이라면서 주민이 사고를 인지하고 신고까지 하는 상황인데도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것은 보고체계나 대처매뉴얼이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경욱 의원(자유한국당)은 당시 경계를 발령하고 대비했을 정도로 단순한 사고가 아니었음에도 선제적으로 발표를 하거나 언론을 통한 보고를 하지 않았다면서 철저한 원인규명과 수습에 나서는 한편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알려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도 성명서를 내고 정밀진단 후 사고원인이 드러나면 그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가스공사는 정상적으로 대응했다고 일축하고 있다.

가스공사 측은 은폐의혹 관련 ‘재난관리절차서’에 의거 인천기지본부는 재난 경계발령과 상황실을 운영했으며, 본사는 재난 주의발령을 실시해 상황을 전파했다고 설명했다. 또 ‘LNG 저장탱크 가스누출 대응지침’에 의거 자체 가스검지확인 후 지난 5일 15시 40분경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산업통상자원부에 가스누출확인보고를 완료하고 지난 6일 지역관계기관인 인천시청과 연수구청(인천), 산업부에 조치현황을 상세히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뿐만 아니라 가스공사 측은 가스누출 당시 담당직원이 자리를 비우는 등 초동조치가 이뤄졌느냐는 지적에 지난 5일 07시부터 08시 20분까지 근무지역 출입구에 설치된 CCTV 영상과 운전기록을 확인한 결과 담당직원은 중앙조정실 내에서 정상적으로 근무했음이 확인됐고, 담당직원은 당시 근무하면서 사고확산방지를 위한 긴급차단장치 등 설비안전장치를 직접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가스공사는 현재 원인규명을 위한 자체 조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앞으로 제도·설비·인적부문 등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또 가스공사는 후속조치 일환으로 모두 27억 원을 투입해 13개월 동안 인천생산기지 저장탱크 1호기 내부정밀점검과 보수·보강공사를 진행하기로 방향을 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