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결과…문 대통령 에너지전환정책 공감대 확인
공론화결과…문 대통령 에너지전환정책 공감대 확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0.24 12: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문재인 대통령이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 활동으로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 활동 관련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가현안을 결정하는 역사적 첫걸음이라면서 정부는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후속조치과정에서 공론화위원회 권고를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론화 과정은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한층 성숙시키고 사회적 갈등 현안해결에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계기가 됐다”면서 “국가적 갈등과제를 소수 전문가들이 결정하고 추진하기보다 시민들이 공론의 장에 직접 참여한 뒤 여기서 도출된 사회적 합의를 토대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훨씬 가치 있는 일”이란 의견을 내놨다.

이어 그는 471명 시민참여단에 대해 “19세 청년부터 82세 어르신까지 온 국민을 대표한 시민참여단이 공론화 기간 내내 진지하게 숙의과정에 참여해줬고 98.5%란 놀라운 참여율로 최종 조사에 임해줘서 국가 장래와 미래 세대를 위해 지혜롭고 현명하게 결정을 내려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학계·산업계·시민사회 전문가들도 공론화 과정을 끝까지 완주하면서 건전한 토론의 장을 이끌어줬다”고 언급한 뒤 “공론화위원회는 이 모든 과정을 아주 책임 있게 잘 관리해줬다”고 고마움의 뜻을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공론화 뜻이 승자와 패자, 옳고 그름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통합과 상생을 위한 것이란 점을 후속조치과정에서 늘 유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권고에 대한 후속조치 관련 안건이 심의·의결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