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에 선 신고리원전 #5·6…국민선택 ‘건설재개’
벼랑 끝에 선 신고리원전 #5·6…국민선택 ‘건설재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0.20 1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위원회, 신고리원전 #5·6 건설재개 담은 최종권고안 발표

【에너지타임즈】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에너지정책을 만나 운명의 기로에 섰던 신고리원전 5·6호기가 국민의 선택을 받아 건설공사를 재개할 수 있게 됐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0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브리핑을 갖고 그 동안의 공론화과정을 매듭짓고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재개하는 것을 골자로 한 최종권고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공론화위원회는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재개 59.5%, 중단 40.5%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위원회는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재개에 따른 보완조치로 원전안전 기준 강화와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원전비리 척결, 원전관리 투명성 강화 등을 제시했다.

특히 이 위원회는 이날 11시경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최종권고안을 전달할 계획이며, 정부는 이날 15시경 총리공관에서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당·정·청 회의를 가지는 한편 오는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 이 권고안을 상정해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다만 이 위원회의 최종권고안이 그대로 반영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는 그 동안 공론화과정에 대해 어떠한 간섭과 개입 없이 공정한 중립원칙을 지켜왔고 어떤 결과가 나오든 그 결과를 존중해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로써 한수원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