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직수입 확대…국민에게 돌아갈 것 지적
천연가스 직수입 확대…국민에게 돌아갈 것 지적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0.19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천연가스 직수입 확대에 따른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란 지적이 나왔다.

김수민 의원(국민의당)은 19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한국가스공사 등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천연가스 민간직수입을 확대할 경우 도시가스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내다본 뒤 천연가스산업의 공공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도시가스요금은 수익이 높은 발전용 천연가스 판매에 따른 수익이 주택용 천연가스에 교차보조 되는 구조라고 설명하면서 그렇기 때문에 천연가스산업 공공성이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제12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을 인용해 새로운 수요와 계약종료 물량에 대한 발전회사의 지속적인 직수입 증가로 인해 직수입 비중은 지난해 4.9%에서 2029년 17.4% 수준으로 확대되고, 발전용의 경우 이 기간 8.3%에서 53.9%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중부발전 등이 직수입을 확대할 경우 더욱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렇게 될 경우 천연가스산업 공공성 훼손과 도시가스요금 인상으로 이어져 국민에게 부담이 지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안완기 가스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가스공사도 (천연가스산업 공공성 확보에) 공감하고 있다”면서 “다만 (천연가스) 직수입 여부는 정부정책”이라고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