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 활성화 등 담은 일자리정책 로드맵 공개
사회적 경제 활성화 등 담은 일자리정책 로드맵 공개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7.10.19 09: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일자리 81만 명 확충 관편 목표치와 단계별 충원계획도 담겨

【에너지타임즈】혁신성장 기반 구축으로 일자리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사회적 경제 활성화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비전을 담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정책 로드맵이 공개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헤이그라운드(서울 성동구 소재)에서 제3차 일자리위원회를 주재했고, 이 자리에서 일자리위원회는 정부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날 공개된 이 로드맵은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해 저출산·고령화 등 미래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혁신성장 기반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다.

이날 일자리위원회는 이 로드맵 실현을 위해 5대 분야와 10대 중점과제, 100개 세부추진과제를 선정하고 연도별 과제들의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담은 액션플랜을 함께 제시했다.

5대 분야는 ▲일자리 기반 구축 ▲공공일자리 창출 ▲민간일자리 창출 ▲일자리 질 개선 ▲맞춤형 일자리 지원.

10대 중점과제는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시스템 구축 ▲공공일자리 81만개 창출 ▲사회적 경제 활성화 ▲비정규직 남용 방지 등이다.

100개 세부추진과제는 단기·중기·장기별로 이행가능단위 기준 올 하반기와 내년 상·하반기, 2019년 이후로 세분화됐다.

특히 저성장·양극화·고령화 등 구조적인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회적 경제부문을 집중적으로 활성화한다는 방침이 일자리정책에 새롭게 반영됐다.

정부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시장성까지 갖춘 사회적 경제부문이 일자리 창출의 무한한 잠재력을 갖췄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장애인·결혼이주여성·위기청소년 등 사회취약 계층에 일자리 제공하는 한편 프리랜서 등 전통적인 사회보장에서 배제되는 신종 직업군의 일자리 질을 높이는 것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사회적 경제의 성장기반 구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며, 사회적가치실현법·사회적경제기본법·사회적경제기업제품판로지원법 등 이른바 사회적 경제 3법 제정으로 법적인 근거를 갖출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 로드맵에 문 대통령이 공약한 공공일자리 81만 명 확충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치와 단계별 충원계획도 담겼다.

정부는 국가공무원 10만 명, 지방공무원 7만4000명, 보육·요양 등 사회서비스 일자리 34만 명, 간접고용의 직접고용 전환 30만 명 등 모두 81만 개 일자리를 만들어낼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에서 상시·지속적인 업무를 하는 비정규직이 3단계에 걸쳐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자율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기본방향이다. 올해까지 7만 명 내외, 앞으로 5년간 20만 명 수준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