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탄력정원제 도입…동서발전 첫 스타트 끊어
정부 탄력정원제 도입…동서발전 첫 스타트 끊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9.21 20: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한국동서발전(주)이 21일 서울지방조달청(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열린 공공기관 일자리 나누기 설명회에서 새로운 정부의 방침에 따라 공공기관 중 최초로 탄력정원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동서발전은 공공기관 탄력정원제 대표적인 모델사례이자 새로운 정부의 일자리창출 방법 중 하나인 4조3교대를 시행해 인건비용 증가 없이 72명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동서발전은 72명의 청년 정규직 신규 채용을 오는 10월 채용공고를 시작으로 채용절차를 진행해 연말까지 모두 매듭지을 방침이다.

앞선 지난 7월 말 정부는 ‘공공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대한 지침’을 개정해 공공기관이 총인건비 내에서 수당이나 연가보상비용 등을 절감해 자율적으로 인력을 충원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 탄력정원제 도입의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동서발전 측은 공공기관 중 탄력정원제 도입을 확정한 배경에 대해 2013년부터 탄력정원제와 유사한 일자리 나누기 모델을 개발해 시행해 왔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 모델은 총인건비 5% 수준인 교대근무 대근발생비용과 연차휴가보상비용 재원으로 신규 직원을 채용하면 대근 미발생과 연차휴가보장으로 교대근무자 장기간 근로개선은 물론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해 만들어졌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차원에서 시행되는 동서발전의 일자리 나누기 모델을 통해 일자리를 나누는 노력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지난 5월 좋은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해 새로운 일자리창출과 장시간 근로개선, 일·가족·생활 균형 등에 대한 제도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