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765kV 신중부변전소·송전선로 착공식 가져
한전, 765kV 신중부변전소·송전선로 착공식 가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9.21 1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가 충북 청주지역 발전에 따라 급증하는 전력수요에 대응하는 한편 발전단지와 원거리에 위치한 중부지역 낮은 전압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765kV 신중부변전소와 송전선로를 건설키로 한데 이어 21일 건설현장(충북 청주시 소재)에서 착공식을 가졌다.

이 사업은 2019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며, 이 기간 기자재 제작·시공·감리 등 연인원 10만 명이 투입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와 함께 이 변전소에 종합예방진단시스템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최고의 정보통신기술(ICT)과 최첨단 설비가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한전 측은 기피시설로 인식돼 온 변전소 건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주민갈등을 해소한 성공적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이에 앞서 한전은 2012년 입지선정 초기단계부터 지방자치단체·지역주민·학계 등으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를 먼저 구성한 뒤 이를 통해 투명하고 객관적인 공론화 절차를 거쳐 2014년 당사자 간 합의에 따른 양해각서를 이끌어낸 바 있다.

이후에도 한전은 폭우피해복구에 굴삭기를 지원하는 한편 가뭄에 양수기를 지원했다. 또 주거환경개선사업과 함께 농번기 일손 돕기, 노후전기설비 교체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쳤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앞으로 공사기간 동안 안전을 최우선가치로 삼고 지역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지난해 6월 이 사례를 갈등해소우수사례로 선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