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전환정책 실현…신재생E 파트너는 열병합발전
에너지전환정책 실현…신재생E 파트너는 열병합발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9.20 19: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연착륙 위해 분산전원 열병합발전 확대 필수
열병합발전 편익 합리적 보상되도록 제도개선 촉구

【에너지타임즈】분산전원을 대표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와 열병합발전의 확대가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에너지정책을 실현하는 길이 될 것이란 주장이 쏟아졌다.

홍의락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한국집단에너지협회는 국가정책원전이자 분산전원인 신재생에너지와 집단에너지의 현실과 문제점을 점검하는 한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에너지전환시대 정책방향과 분산전원의 역할’이란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장우석 현대경제연구원 실장은 ‘에너지전환정책의 비용과 편익’이란 제목의 주제발표를 통해 에너지전환정책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충분히 수용 가능한 수준이라고 진단한 뒤 에너지전환을 통한 국민안전, 미세먼지 저감, 온실가스 감축,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 등 국가적으로 유익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그는 에너지전환정책의 연착륙을 위해 분산전원인 신재생에너지와 열병합발전의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장은 ‘분산전원의 역할과 활성화 방안’이란 제목의 주제발표를 통해 국가적인 기여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도적 미비로 보상받지 못하는 열병합발전 편익을 합리적으로 보상할 수 있도록 전력시장규칙 개선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세계가 초저유가시대에 진입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천연가스·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정책이 확대되는 것과 반대로 우리나라에서 천연가스를 퇴출하는 정책을 시행 중이라고 비판한 뒤 정부의 새로운 에너지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선 친환경 분산전원인 열병합발전과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홍의락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위한 친환경에너지정책으로의 전환이 추진되고 있다”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에너지패러다임 전환과정에서 친환경분산전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내 분산전원 확대 실현을 촉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