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E 인센티브 확대…문 대통령 국제무대서 밝혀
친환경E 인센티브 확대…문 대통령 국제무대서 밝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9.20 09: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단가보다 지속가능 한 환경에 방점
탄소가격제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 언급
청정에너지 중심의 동북아 공동체 형성

【에너지타임즈】문재인 대통령이 국제사회에 앞으로 친환경에너지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나갈 것임을 공식화했다.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에너지정책에 부합하는 투자를 할 경우 당근을 주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친환경에너지사업에 대한 국내외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9일 미국 현지에서 열린 유엔(UN)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급 대화 기조발언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정책은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시스템으로의 전환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고 발전단가보다 지속가능한 환경이 우선이라고 소개한 뒤 석탄발전과 원전에 대한 의존을 점진적으로 줄여 발전량 기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20%까지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탄소배출에 의무를 부과하는 탄소가격제도는 에너지전환과 탄소배출 감축을 유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언급한 뒤 앞으로 친환경에너지 투자 인센티브를 확대함으로써 기술혁신까지 이뤄내는 등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친환경에너지로 동북아시아 에너지공동체를 형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몽골과 시베리아 청정에너지자원을 동북아시아 에너지 슈퍼그리드로 연결하는 구상을 관련 국가와 협의하고 있다면서 친환경에너지 활용으로 동북아시아 에너지공동체를 형성한다면 경제공동체와 다자안보협력의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것들이 대한민국의 국익이자 지구의 지속가능한 환경과 성장을 위한 길이라고 확신했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사무국을 두고 있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lobal Green Growth Institute)·녹색기후기금(Green Climate Fund) 등을 통해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