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에너지제로주택 실증모니터링 본격화
지역난방공사, 에너지제로주택 실증모니터링 본격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9.04 0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김경원)가 노원구(서울)·명지대학교 등과 에너지제로주택 실증단지 운영과 연구에 협력관계를 구축키로 한데 이어 지난 1일 에너지제로주택단지(서울 노원구 소재)에서 ‘에너지제로주택 실증모니터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이들은 ▲에너지제로주택단지 에너지사용 모니터링 / 에너지공급방식 최적화에 대한 정보교류 / 협력 ▲에너지제로주택단지와 연계 가능한 집단에너지기술에 대한 공동연구개발 등에서 상호협력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이들은 에너지제로주택단지 건설에 참여한 국토교통부·서울시 등에 실증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하는 등 긴밀한 협력으로 제로에너지주택정책 수립에 활용키로 했다.

특히 지역난방공사와 명지대학교는 에너지제로주택 공동연구에 나서게 되며, 이들은 패시브형 주택에 신재생에너지와 집단에너지가 연계된 융·복합형 에너지공급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선제적인 연구하게 된다.

또 이들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건축물 단열기준 강화에 따른 단위열부하의 감소가 집단에너지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한편 대응방안 수립과 자체적인 에너지생산이 가능한 미래형 주택과의 양방향에너지거래 등 관련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로 했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이들은 협약체결을 토대로 에너지 소비·생산 환경변화에 대비한 실증뿐만 아니라 미래형 도시의 에너지공급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과 더불어 집단에너지사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