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감축 이사회 강행은 노조 존재 부정하는 것”
“정원감축 이사회 강행은 노조 존재 부정하는 것”
  • 송승온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09.04.03 2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재도 가스공사노동조합 위원장

정부 일방적 지침 하달로 노사 신뢰 깨져
선진화 방안 입법 저지 위해 총력 다할 것

 

 

최근 정부가 공기업 정원감축(안)을 3월중 처리하라는 방침이 내려진 가운데 각 노동조합들은 이사회 저지를 시작으로 정부 정책에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스공사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3월 가스공사노동조합의 제 11대 사령탑으로 연임된 황재도 위원장을 만나 정부의 정원감축과 가스산업선진화방안 등 굵직한 현안들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먼저 정원감축(안) 처리에 대해 황 위원장은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하달한 것이니 만큼 공사의 입장을 어느정도 이해하는 부분도 있다”고 밝혔다.

황 위원장은 “하지만 최근 주강수 사장과 작성한 노사합의서에도 불구하고 공사가 노조와 어떠한 대화도 없이 장소를 수차례 옮겨가며 이사회를 강행한 것은 신뢰를 깨드린 것”이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지난 2월초 주강수 사장과 황재도 위원장이 작성한 합의서에는 경영효율화에 대해 노사가 교섭을 통해서 추진함과 동시에 고용유지 및 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황 위원장은 “주 사장과 합의서를 바탕으로 경영효율화 추진을 위해 노사가 별도의 팀까지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정부와 공사의 대처로 무용지물이 됐다”며 “이는 현재 정부가 현재 노동조합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스산업선진화방안에 대해 황 위원장은 “가스산업에 경쟁이 도입되면 시장주의 요금적용이 되고 가정용 가스요금이 대폭인상돼, 재벌중심의 독점이윤 창출로 이어진다”며 힘주어 말했다.

황 위원장은 “보편적이고 저렴한 가스공급을 통한 국민의 편익증진과 국내 가스산업의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가스산업 선진화방안 저지를 위한 노동조합의 주요과제로는 ▲가스산업 사유화 저지 정책역량 강화와 사회적 의제 개발 ▲선진화 대응 정책단 구성, 진보적 연구진 협업체계 구축을 꼽았다.

또한 6월까지 요금인상, 수급불안, 독점체계 구축 분야 등 가스산업 선진화 추진방안 문제점을 집중분석 할 계획이며 8월까지 선진화 저지 대안으로 가스산업 공공성 의제을 개발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특히 입법저지를 위한 연대 전선 구축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황 위원장은 “현재는 선진화 방안과 관련한 입법저지가 관건”이라며 “범국민 대책위를 통한 입법저지 활동과 사용자 중심의 입법저지 단체 구성을 추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