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권 자원외교 정조준?…여당 조사·수사 언급
MB정권 자원외교 정조준?…여당 조사·수사 언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8.10 2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의원, 이명박·이상득·최경환·박영준 등 지목

【에너지타임즈】여당이 MB정권에서 추진했던 자원외교 관련 철저하게 조사하고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10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해외자원개발사업 관련 이명박 前 대통령, 이상득 前 국회부의장, 최경환 前 지식경제부(現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준 前 지식경제부 차관 등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 자리에서 홍 수석부의장은 “해외자원개발사업은 무풍지대로 이명박 정부가 수십조 원을 투자해 막대한 손실을 초래한 실패사업”이라고 언급한 뒤 “이명박 정부 당시 41조 원이 투자됐는데 당시 제대로 된 평가도 없었고 차입에 의존했으며, 정치권 개입으로 공기업은 경영악화에 빠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공기업 정상화를 위해 앞으로 국민혈세가 얼마나 투자될지 가늠할 수 없다”면서 “과거 ㄲ정조사에서 새누리당의 태업과 방해로 제대로 된 조사를 못 했고, 결과보고서도 제대로 채택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산업부가 해외자원개발 관련 실태조사를 해 보고했으면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MB정권 자원외교 붐을 틈타 국내 기업으로부터 1300억 원 규모의 유연탄개발 투자를 유치한 돈을 빼돌려 호화생활을 한 일당이 관세당국에 적발됐다.

관세청은 국내 기업들로부터 인도네시아 유연탄개발사업 투자를 유치한 뒤 구매자금을 비자금으로 빼돌린 등의 혐의로 상장사 대주주 등 3명을 붙잡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0년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를 세우고 인도네시아산 유연탄을 국내 발전소에 납품하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광고해 국내 기업과 투자자들로부터 1351억 원을 끌어들인 뒤 이중 135억 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이들은 비자금 135억 원 중 일부를 밀반입한 뒤 불법 환전해 고급 외제자동차나 고가품 구매 등에 사용한 것으로 관세청 조사결과 드러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