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원시장…기업에서 일반가정으로 확대 점쳐져
수요자원시장…기업에서 일반가정으로 확대 점쳐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8.10 21: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 발전소 대체 등 경제·효율적인 제도 강조
수요자원 확보뿐만 아니라 신뢰도 관건…질적 향상 당부하기도

【에너지타임즈】전기고객이 일상 속에서 전기를 아낀 만큼 전력시장에 판매하고 금전으로 보상받는 수요자원제도 대상이 기존 기업에서 일반가정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수요자원(Demand Response)시장의 운영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10일 수요자원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현대제철 인천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선 수요관리가 중요하다고 언급한 뒤 일반가정도 참여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차관은 수요자원시장이 개설된 지 3년 만에 3000곳에 달하는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현재 확보한 수요자원용량은 원전 3~4기에 달하는 430만kW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수요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수요자원시장이 활성화되면 건설해야 할 발전소를 대체할 수 있어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수요관리제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요자원시장에 대한 오해를 해소해 일반가정도 참여할 수 있는 국민수요자원시장으로 확대해 나가고 수요자원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수요자원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수요자원을 확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뢰도가 관건이며 수요자원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업계의 노력을 당부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수요관리사업자들은 최근 수요자원시장을 둘러싼 오해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이 논란으로 수요자원시장이 위축되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수요자원시장이 전기요금을 낮추고 전력수급 안정에 기여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수요자원시장을 새로운 비즈니스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한편 이에 앞서 여야는 수요자원시장과 관련된 급전지시를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야당은 탈원전정책을 밀어붙이기 위한 꼼수라고 비난한 반면 여당은 정부에서 3년째 하는 업무라고 일축하고 있다.

지난 7일 김무성 의원(바른정당)은 전력거래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7월 12일 3시간, 21일 4시간의 급전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하면서 생산현장에서의 전기를 과도하게 줄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하면서 수요자원시장과 관련된 논란에 불이 붙었다.

이채익 의원(자유한국당)은 “앞에서는 전력수급 문제가 없다더니 뒤에서 기업에 공장가동을 중단하라는 태도는 폭염보다 더한 폭정”이라면서 “그동안 원전을 폐기해도 전력수급 문제가 없고 전기요금 인상도 없다는 주장을 해 온 것과 정면 배치되는 국민배신”이라고 비난을 이어갔다.

이어 그는 “원전폐기를 밀어붙이다가 전력수요가 높아지니 반발이 클 일반가정 대신 정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기업을 상대로 몰래 급전지시를 내린 것은 너무도 치졸하다”면서 “졸속의 연속”이라고 덧붙였다.

여당은 야당의 이 같은 비난을 일축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매년 이맘때면 전력대란위기 보도를 접했었다”면서 “올해는 사정이 완전히 다른데 왜 그런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급전지시가 마치 긴급할 때 ‘급(急)’자를 쓰는 것처럼 호들갑떨지만 급전은 급수처럼 전력공급을 일컫는 용어일 뿐”이라고 언급한 뒤 “급전지시는 박근혜 정부에서 전력대란을 겪은 뒤 발전설비 증설보다는 수요관리로 전력수요를 관리하자는 수요자원제도”라고 주장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도 “박근혜 정부가 9.15 순환정전사태를 겪으면서 전력수요관리사업을 메가와트발전사업이란 이름까지 붙여가면서 에너지신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발표했던 제도”라면서 “이와 관련한 관련 법안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의원들이 주도해서 발의하고 국회에서 통과된 바 있다”고 공세에 동참했다.

이와 함께 정부도 야당의 지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양새다.

산업부 측은 전기고객이 전력수요를 자발적으로 감축하고 수요자원시장에서 보상을 받는 제도가 수요자원거래시장이라면서 전력거래소가 전력피크 감축 필요성과 경제성을 감안해 활용기준에 맞도록 시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현재 활용기준은 ▲수요예측오차 / 대규모 발전기 고장 등 전력수급상황이 급변해 전력수요 감축이 필요한 경우 ▲전력수요 예측 값이 직전 같은 전력수급대책기간 최대전력을 경신이나 예상 시 전력수급기본계획 당해 연도 목표수요를 초과하거나 예상 시 ▲전력수급 위기경보 준비·관심단계 해당이나 예상 시 등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요자원시장은 자율적으로 참여한 기업에게 적정한 보상을 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전기사용을 줄이도록 요구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