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기관장 살생부…김정래·이승훈 사장 명시
양대노총 기관장 살생부…김정래·이승훈 사장 명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7.19 07: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政 적폐청산 부처별 검찰수사·감사의뢰 등 후속조치 가닥 잡아

【에너지타임즈】문재인 정권 출범 후 공공기관 기관장 거취문제가 명확하지 않은 가운데 노동계가 살생부를 만든데 이어 발표했다. 문 대통령이 노동계를 입장을 받아들여 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지난 18일 한국노총·민주노총 공공부문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가 적폐청산 대상 공공기관 기관장 10명의 이름을 담은 살생부를 공개했다. 이 살생부에 에너지부문 공공기관 기관장으로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과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 등의 이름이 포함됐다.

이들은 국정농단 세력이나 황교안 前 대통령직무대행의 알 박기로 임명됐으나 사퇴하지 않은 기관장과 성과연봉제 강제도입을 위해 불법행위 자행, 성과연봉제 폐기 등 새로운 정부의 정책수행을 거부하는 기관장, 국정농단 세력에 적극적으로 부역한 전력이 있는 기관장 등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한국석유공사노동조합은 50곳에 달하는 공공기관 노조의 연대인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소속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과 지난 12일 세종정부청사 앞마당에서 김정래 석유공사 사장을 공공기관 적폐청산 1호로 규정한데 이어 ‘김정래 사장 퇴출을 위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갖고 강력 투쟁에 나선 바 있다.

이들은 석유공사 직원들이 극심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임금을 반납하는 등 고통분담에 나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정래 사장은 임금 반납은커녕 호화출장을 즐기는 등 도덕적 해이에 빠져있는 한편 지인들을 고문으로 부정하게 채용한 뒤 억대연봉을 지급하는 등 특혜 제공과 함께 자산구조조정 등을 맡기는 등 밀실경영이 매우 심각한 상황에 직면해 있어 김 사장을 적폐청산 1호로 규정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지부도 지난 13일 적폐청산투쟁본부를 설치한데 이어 가스공사 적폐청산 1호로 이승훈 사장을 지목하는 등 경영진에게 경영실패와 가스공사 위기를 초래한 것에 대한 책임을 묻는 투쟁에 나서기로 한 바 있다.

적폐청산투쟁본부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최대 적폐였던 성과연봉제를 원점으로 돌려놨고 이제는 적폐청산과 공공부문 대개혁을 위해 한걸음을 더 내딛어야 할 때라면서 그 동안 성과연봉제 등 노동정책뿐만 아니라 국민을 위한 가스정책 추진에도 미진한 대응을 보였다고 진단했다.

다만 문재인 정부가 이 살생부를 받아들일지 여부는 현재 미지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적폐청산을 처음으로 언급한 바 있다.

현재 문 대통령의 대선 1호 공약이었던 적폐청산특별조사위원회는 별도로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반면 부처별로 담당부문 적폐를 조사해 검찰수사나 감사의뢰 등의 후속조치를 취할 것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 결과 에너지부문 공공기관 기관장에 대한 거취문제는 당분간 결정이 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 정부의 초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취임하지 않는 등 이 문제를 직접 컨트롤하게 될 주무부처 장관이 부재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정부에서 적폐청산 대상 공공기관 기관장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있다는 풍문도 조심스럽게 들려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