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래·이승훈 나가라!…노조 적폐청산 목소리 높여
김정래·이승훈 나가라!…노조 적폐청산 목소리 높여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7.16 01: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공사노조, 김정래 사장 퇴출 위한 총력투쟁 결의대회 가져
가스공사노조, 적폐청산투쟁본부 설치하고 본격적인 투쟁 나서

【에너지타임즈】에너지공공기관 기관장에 대한 거취문제가 명확하게 나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석유공사노조와 가스공사노조가 사장을 적폐청산 대상으로 지목한데 이어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임정부에서 선임된 기관장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명확하지 않음에 따라 노조가 직접 목소리를 높이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석유공사 노사와 가스공사 노사의 관계는 지난해 사장 취임 이후부터 갈등을 빚어왔다. 석유공사노조는 최근 총력투쟁으로 투쟁의 강도를 격상시켰고, 가스공사노조는 성과연봉제 원상복구를 매듭짓고 적폐청산투쟁본부를 설치하는 등 사장 등 경영진에 대해 책임을 묻는 투쟁에 나섰다.

한국석유공사노동조합은 50곳에 달하는 공공기관 노조의 연대인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소속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과 지난 12일 세종정부청사 앞마당에서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을 공공기관 적폐청산 1호로 규정한데 이어 ‘김정래 사장 퇴출을 위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석유공사 직원들이 극심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임금을 반납하는 등 고통분담에 나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정래 사장은 임금 반납은커녕 호화출장을 즐기는 등 도덕적 해이에 빠져있는 한편 지인들을 고문으로 부정하게 채용한 뒤 억대연봉을 지급하는 등 특혜 제공과 함께 자산구조조정 등을 맡기는 등 밀실경영이 매우 심각한 상황에 직면해 있어 김 사장을 적폐청산 1호로 규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석유공사노조는 MB정부시절 부실한 해외자산인수로 막대한 빚더미에 앉게 된 석유공사는 남아 있는 자산마저 부실처분을 걱정하고 있는 처지에 놓였다면서 투기자본의 배만 불리는 김정래 사장의 경영행태로 국민의 재산이 현재 심각한 위험에 빠져있다고 진단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사옥에 대한 특혜성 매각과 이글포드(Eagle ford) 자신에 대한 투자자 유치 등을 손꼽았다.

특히 이들은 사내전산망의 노조게시판을 일방적으로 폐쇄하는 등 극단적인 노조파괴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병수 석유공사노조 위원장은 “더 이상 석유공사가 망가지는 것을 볼 수 없다”면서 “그 동안의 퇴진운동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강도를 높이는 한편 모든 역량을 집중해 김정래 사장이 자리에서 물러날 때까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란 다부진 포부를 밝혔다.

이어 그는 “지난해 박 前 대통령이 낙하산으로 임명한 김정래 사장은 도가 넘는 경영농단으로 석유공사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면서 정부도 서둘러 실태파악을 한 뒤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했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지부도 지난 13일 적폐청산투쟁본부를 설치한데 이어 가스공사 적폐청산 1호로 이승훈 사장을 지목하는 등 경영진에게 경영실패와 가스공사 위기를 초래한 것에 대한 책임을 묻는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적폐청산투쟁본부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최대 적폐였던 성과연봉제를 원점으로 돌려놨고 이제는 적폐청산과 공공부문 대개혁을 위해 한걸음을 더 내딛어야 할 때라면서 그 동안 성과연봉제 등 노동정책뿐만 아니라 국민을 위한 가스정책 추진에도 미진한 대응을 보였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들은 성과연봉제 불법도입을 주도했던 이승훈 사장은 성과연봉제 폐기가 확정되고 징계무효소송 결과 징계가 부당함이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조합원에 대해 사과 한 마디 없이 항소를 결정하는 등 최고경영자로서 여전히 조직통합을 저해하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더 이상 노사관계 복원을 위해 가스공사 변화를 기다려오던 인내를 감내할 수 없다면서 국민과 조합원의 삶은 안중에도 없는 사장을 몰아내고 변화의 시기 속에 가스공사의 다음 30년과 공공부문 대개혁 기반을 마련하는 진정한 승리의 쟁취를 위해 적폐청산을 위한 투쟁을 깃발을 다시 올렸다고 밝혔다.

특히 가스공사노조는 적폐청산투쟁본부를 설치하면서 ▲성과연봉제 불법도입과 가스공사 위기를 주도한 사장은 즉각 퇴진하라 ▲경영실패와 가스공사 위기를 초래한 경영진 문책하라 ▲노조탄압과정에서 자행한 조합원에 대한 부당징계를 철회하라 ▲축소된 노동자의 권리와 후퇴된 노동조건을 복원하라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