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4대강 감사 지시…해외자원개발 도마 임박
문 대통령 4대강 감사 지시…해외자원개발 도마 임박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5.23 10: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해외자원개발 감사한다면 철저한 조사와 자구책 만들어내야 주장

【에너지타임즈】문 대통령이 MB정권에서 추진했던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감사를 지시했다. MB정권 적폐청산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신호탄으로 읽히면서 MB정권에서 추진됐던 해외자원개발사업도 조만간 도마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22일 4대강사업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 대한 정책감사를 감사원 주체로 할 것을 지시했다.

청와대 측은 4대강사업은 정상적인 정부행정이라고는 도저히 볼 수 없는 성급한 방식으로 진행됐다면서 정부 내 균형과 견제가 무너졌고 비정상적인 정책결정과 집행이 추진력이란 이름으로 용인됐다고 감사지시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청와대 측은 감사과정에서 명백한 불법행위나 비리가 나타날 경우 상응하는 방식으로 후속처리 할 것임을 강조하면서 필요할 경우 법적인 조치에 나서겠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부문에서는 MB정권 당시 추진됐던 해외자원개발도 조만간 도마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국정조사 당시 증인채택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원활하게 마무리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원공기업 일각은 해외자원개발 관련 국정조사에서 본질을 파헤치지 못하고 지시에 따른 직원들만 억울한 누명을 쓴 채 임금반납 등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서 본질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도록 철저한 조사와 함께 자원공기업 가치가 제대로 재평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병수 한국석유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다시 조사를 한다면 서둘러 조사를 해서 결론을 내리고 자원공기업이 새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지금처럼 과거에 얽매여서는 새롭게 출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위원장은 “(해외자원개발 조사 관련) 노조 입장에서 부정적이지 않다”면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면서 자구책마련 등의 단편적인 대책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만들어줄 것을 요청했다. 또 노조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현재 (김정래 석유공사) 사장은 석유공사 가치를 제쳐두고 단순하게 치적을 쌓기 위한 행보를 강행하고 있다”면서 “현 사장도 조사대상에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희병 한국가스공사노동조합 위원장도 “(해외자원개발 관련) 감사를 한다면 국정조사처럼 단편적인 지적보다는 미래 지향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내용까지 포함돼야 할 것”이란 의견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