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고유가·원고 등 ‘3고’ 진입 가능성 배제 못해
고금리·고유가·원고 등 ‘3고’ 진입 가능성 배제 못해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7.04.02 17: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경제연구원, 작용할 가능성 이례적이지만 진입에 대비해야

【에너지타임즈】고금리·고유가·원고가 동시에 발생하는 이른바 ‘3고(高)시대’ 진입 가능성이 있고 그에 따른 대비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3고(高)시대의 진입 가능성 점검과 시사점’이란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고금리·고유가·원고 등 3고(高)는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이 동조해야하는데다 국내외 요인이 동시에 작용해야 가능한 이례적인 현상이지만 우리나라도 3고(高)시대 진입 가능성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최근 세계 경제를 선도하는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 추세가 견고해지고 있는데다 글로벌 저금리시대가 끝나고 고금리시대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음에 따라 우리나라 정책금리도 상승압력을 받을 수 있고 이와 별개로 국내 시장금리도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이 보고서는 미국 달러화가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커지면서 원화가 달러화에 대한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한 뒤 지정학적 위험요소 등 국내 약세요인에 따른 방향성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진단하면서 원화 방향성은 달러화 방향성에 상당부문 연동될 것으로 보여 지정학적 위험요인은 원화의 주된 약세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점쳤다.

또 국제유가는 수급여건 개선과 달러화 약세 등의 요인으로 상승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 초과공급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조정국면에 진입했다고 이 보고서는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보고서는 앞으로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고 세계 경제 회복세가 견고해지면 국제유가의 상승 기조가 이어질 수 있으나 원유공급 확대에 대한 우려가 상승세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이 보고서는 고유가기조가 나타났을 시 원자재가격 상승분 대부분이 수입금액 증가로 이어져 경상수지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진단했다.

이뿐만 아니라 이 보고서는 원화가치 상승이 수출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하락시켜 수출회복을 지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면서도 여행수지 등 서비스수지 적자폭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