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판매시장 개방…4차 산업혁명 열풍 만나 불가피?
전력판매시장 개방…4차 산업혁명 열풍 만나 불가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3.27 1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산업에 4차 산업혁명 접목하기 위한 사업기회 만들어내야
한전 당장 아니더라도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경쟁력 확보 서둘러

【에너지타임즈】에너지기능조정에서 전력판매시장 개방이 정책적으로 정해졌으나 탄핵정부이란 꼬리표가 붙으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다만 거스를 수 없는 변화인 4차 산업혁명이 전력판매시장 개방의 여부와 시점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에너지산업에 접목되기 위해선 전력판매시장 개방이 필연적이란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기 때문인데 그 동안 전력판매시장 개방을 둘러싼 논란의 핵심이 민영화 여부였다면 이에 더해 4차 산업혁명이 더해지면서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경우의 수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 24일 메리츠타워(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열린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성과 발표회’의 ‘에너지결합서비스를 위한 전력시장 변화’란 주제발표를 통해 전력판매시장 개방으로 다양한 사업기회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의 기술면모는 최적화”라고 언급한 뒤 “4차 산업혁명이 에너지부문에 적용되기 위해선 에너지사용이나 에너지서비스 등이 커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현재 전력시장의 구조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접목될 수 없다”고 진단하면서 “소비자들이 (한전을 제외한) 다른 전력판매사장자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한 (전력판매시장을) 개방해서 사업기회를 만들어 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란 의견을 내놨다.

그러면서 이 선임연구위원은 전력시장 변화를 위한 정책방향으로 한전을 그대로 놔두고 새로운 전력판매사업자가 진입하는 방식으로 전력판매시장을 개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의 발언은 현재 4차 산업혁명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음을 감안할 때 전력판매시장 개방을 서둘러야 할 것이란 입장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현재 유일한 전력판매사업자인 한전도 당장은 아니지만 점진적으로 전력판매시장을 개방해야 한다는 것에 일정부분 동의하는 눈치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지난 21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전기를 팔아서 먹고 사는 시대는 끝났다”고 언급하면서 “(한전은) 4차 산업혁명을 통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대안으로 그는 “한전에 900만 개에 달하는 전신주가 기지국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유동인구정보와 전력설비감사뿐만 아니라 먼지측정 등 한전은 수많은 데이터를 축적하고 진단할 수 있다”고 평가하는 등 한전이 4차 산업혁명을 에너지산업에 충분히 접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 일환으로 조 사장은 플랫폼 경쟁에 앞서기 위해선 정보통신기술인력을 확충할 것임을 강조했다.

조 사장의 이 발언은 당장은 아니지만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전력판매시장 개방을 피해갈 수 없음을 진단하면서도 새로운 전력시장에서의 한전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중으로 풀이되고 있다.

다만 새로운 정부에서 전력판매시장 개방 관련 새로운 논의가 있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그 핵심에 한전이 에너지산업에 4차 산업혁명을 얼마나 접목시킬 수 있느냐에 따라 전력판매시장 개방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