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물가상승…한국경제 스테그플레이션 직면
불황 속 물가상승…한국경제 스테그플레이션 직면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7.02.06 07: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경제硏, 통화정책 아닌 재정정책으로 내수부진 극복해야

【에너지타임즈】우리나라 경제가 경기불황 속에서 물가상승이 나타나는 이른바 스태그플레이션에 직면해 있다는 민간연구기관 분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가능성이 높아지는 한국경제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가 경기불황 속 물가상승이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에 직면해 있다고 지난 5일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우리나라 소비자물가는 1%대 저물가를 지속하다 지난 1월 4년 3개월 만에 2.0%를 기록했다면서 최근 물가불안은 가계소득여건 개선이 미흡한 상태에서 일어난 것으로 국민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더욱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이 보고서는 수요·공급·해외 등 3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소비자물가의 방향성을 예측한 결과 우리나라 경제는 ‘저성장-저물가’에서 ‘저성장-고물가’ 기조로 이행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우리나라 소비자물가상승은 공급과 해외 측의 요인에 의해 주도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공급 측 요인인 국제유가와 원자재가격은 올해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중반까지 배럴당 40달러대를 유지하던 국제유가는 지난해 하반기 50달러로 상회, 올해 말 50달러 후반까지 오를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게다가 옥수수·소맥·알루미늄 등 주요 원자재가격도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해외 측 요인인 원-달러 환율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과 미국 기준금리 인상,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심화 가능성 등의 영향으로 큰 변동성을 보이겠으나 평균적으로 환율이 오를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 보고서는 미국·중국·일본·유로존 등 주요 국가들의 물가상승률도 가팔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대비 1.1% 오른 2.3%, 중국·일본·유로존 물가 역시 지난해보다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김천구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현재 물가불안은 공급 측에 의해 주도되는 ‘비용상승형 인플레이션’으로 앞으로 우리나라 경제의 스태그플레이션 진입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비용상승형 인플레이션은 내수심리를 위축시켜 소비와 투자 등 실물 부문의 침체를 가속화하고 통화정책의 제약을 가져 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결국 최근 내수부진을 극복하기 위해선 통화정책이 아닌 재정정책으로 유효수요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섣부른 통화정책은 부작용을 키울 수 있지만 경기상황에 맞는 재정정책 편성은 경기 회복에 대한 심리적 기대감을 고조시켜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잠재성장률 2.7%보다 낮은 2.3%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