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아닌 고준위방폐장 논란…원전당국 사실무근 일축
때아닌 고준위방폐장 논란…원전당국 사실무근 일축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1.23 21: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매체, 신고리원전 #7·8 부지 활용할 수도 있다고 보도
원전당국·업계, 검토한바 없고 현실불가능 공식 입장 밝혀

【에너지타임즈】때 아닌 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 논란이 원전업계를 당혹하게 만들고 있다. 관련 언론보도에 정부가 사실무근이란 해명자료를 냈고, 원전업계도 뜬금없는 논란에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23일 한 매체는 현재 건설계획이 유보된 신고리원전 7·8호기 부지가 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바탕으로 보도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신고리원전 7·8호기 건설은 2013년 수립된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바 있으나 2015년 수립된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반영되지 않으면서 잠정중단 된 상태다. 현재 신고리원전 7·8호기 부지를 활용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이번 논란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인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이 신월성원전 3·4호기 부지에 지어진 것에서 촉발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다만 원전당국과 원전업계는 불가능한 일이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당장 원전당국은 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 부지로 검토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에 대해 특정 부지를 예단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은 지난해 11월 국회에 제출한 ‘고주위방사성폐기물관리정차법(안)’에 지방자치단체장 신청, 지역주민 의사확인 등 필수적인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선정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전업계도 당혹스럽긴 마찬가지다.

한 고위관계자는 “무슨 이유에서 나온 의혹인지 모르겠지만 (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 부지 논란은) 당장 논의될 수 없는 일”이라고 언급하면서 “사업자가 간단하게 정한다고 해서 정해지는 일도 아니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