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LNG 직도입 둘러싼 갈등 언제까지(?)
<창간특집> LNG 직도입 둘러싼 갈등 언제까지(?)
  • 김광호 기자
  • hoya@energytimes.kr
  • 승인 2008.04.14 12: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5사, 단계적 직도입 경쟁력 키울 수 있어
가스공사, 국내 LNG산업 위축될 수 있어 우려

발전용 LNG 직도입을 놓고 가스공사와 발전5사간 갈등이 팽팽하다.

오는 2013년까지 발전5사가 사용할 LNG에 대해선 계약이 체결된 상태. 아직은 소강상태지만 물량 계약을 앞둔 2010년경 이 문제는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아직 정부에서 정책을 내 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한국가스공사(이하 가스공사)는 LNG를 발전연료로 사용하는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이하 발전5사)에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발전5사는 국제 LNG시장에서 자사의 브랜드파워를 앞세운다면 경쟁력을 갖춰 보다 저렴하게 LNG를 수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가스공사는 최근 국제 LNG시장이 수요자 중심에서 공급자로 무게중심이 이동함에 따라 도입 계약 시 과다경쟁으로 협상능력을 저하시켜 LNG의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논리로 맞서고 있다. 물론 국내 LNG 공급의 안정성에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논리들이 즐비한 가운데 정부는 아직 명확한 정책을 내 놓지 못하고 있다. 포스코나 K-power는 직도입에 성공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반면 GS그룹의 경우 물량 확보 자체에 실패한 경우로 손꼽힌다. 이 사례를 중심으로 발전회사의 LNG 직도입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본다. <편집자주>


정부는 지난 1990년대부터 가스산업 내 경쟁을 도입하기로 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저장시설을 갖춘 사업장의 경우 신고만 하면 직접 자가소비용 LNG를 직도입할 수 있도록 했다. 바로 LNG 직도입.

당시 이 정책은 가스공사를 거쳐 독점으로 수입돼 소매 도시가스업체로 공급되던 LNG에 대해 대형 수요처를 중심으로 해외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 정부는 LNG를 직도입한다면 국내 LNG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지난 1999년 가스공사의 민영화와 가스산업의 경쟁도입 방침을 결정한 뒤 배관망을 포함한 인수설비·도입·판매부문을 독점한 가스공사를 민영화할 경우 예상되는 각종 민간독점체제 폐해를 우려해 ‘가스산업 구조개편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그러나 이 계획 발표 직후 국내외 에너지시장의 수급여건이 변하고, 가스요금인상 가능성 등의 문제점이 뒤따르자 정부는 지난 2004년 경쟁이 가능한 도입·판매부문의 진입규제 철폐로 신규업자의 진입을 유도하는 신규 진입 방식을 내놓았다. 그것이 바로 가스산업의 진입장벽을 허무는 등 자가소비물량에 대한 LNG 직도입 제도로 이어졌다.


포스코·K-power, 톤당 30만원
가스공사 절반수준…효율성 증대



발전5사는 LNG 직도입에서 배제됐다. LNG를 발전연료로 사용한 발전5사는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발전연료로 사용하는 전량을 직도입하는 것보다 일정량을 직도입해야 한다며 의견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기업평가연구원(이하 한기원) 관계자는 “지난 2006년 발전5사가 가스공사로부터 공급받아 사용한 LNG 발전연료는 총 790여만톤, 금액으로 따져보면 4조6600억원으로 톤당 59만원 수준”이라며 “반면 자체적으로 LNG를 직도입 한 K-power와 포스코는 톤당 30만원에도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장점을 두고 발전5사는 그 동안 끊임없이 LNG 직도입에 대해 언급해 왔다. 발전회사 관계자는 “발전소를 운영하는데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70%이상”이라며 “연료를 얼마나 저렴하게 도입해 운영하느냐가 회사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열쇠”라고 힘줘 말했다.

또 그는 “아직 정부 방침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서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발전회사 기본 방향은 LNG를 직도입 하는 것”이라며 “이미 ‘발전5사 공동 직도입 T/F팀’이 구성돼 있다”고 밝혔다.

앞으로 LNG 직도입에 대해 그는 “발전회사는 가스공사의 장기물량 계약이행 문제 등을 최대한 배려하고 신규 물량에 대해 가스공사에서 배려해 주는 차원에서 발전용 LNG 직도입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포스코와 K-Power, GS그룹 등 대형 에너지 수요자들이 중심이 돼 LNG를 직도입하는 상황. 포스코는 이미 자체 인수기지와 배관망 공동이용을 통해 자가발전용 LNG를 직도입하고 있다.

LNG 직도입에 대한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포스코는 지난 2004년 LNG 직도입을 계획하고 신청했다. 이 회사는 2005년 광양만에 10만㎘급 LNG 저장탱크 2기와 연간 115만톤을 처리할 수 있는 기화설비를 갖춘 뒤 본격적인 LNG 직도입을 추진했다.

그 결과 포스코는 인도네시아 탕구로부터 20년 동안 연간 55만톤의 LNG 도입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2005년부터 물량도입을 시작했다. 이렇게 직도입 된 LNG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 등 자가소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가스공급은 가스공사의 주 배관망과 포항도시가스의 공급관을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다.

SK와 BP의 합작법인 민간발전회사인 K-Power는 지난 2004년 BP가 운영하는 탕구에서 2006년부터 20년 동안 연간 60만톤의 LNG 직도입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포스코와 인수터미널을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고, 자사의 광양 LNG 복합화력발전용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LNG 직도입은 국내 LNG 시장의 공급자간 경쟁을 촉진시켜 보다 좋은 조건과 가격으로 LNG를 도입할 수 있다”며 “대량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시켜 산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GS그룹, LNG 도입물량 확보 실패
과다경쟁으로 불리한 계약조건 감수



반면 GS그룹은 계열사인 GS칼텍스와 GS파워, GS EPS의 자가소비용 LNG의 직도입을 공동으로 추진했지만 자체적인 직도입 여건 미비와 시기를 잘못 선택해 LNG 도입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 실패한 사례로 손꼽힌다.

LNG 직도입에 대해 한기원 관계자는 “도입 주체간의 과다경쟁으로 경쟁력을 저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제 LNG 시장이 수요자에서 공급자로 무게중심이 이동함에 따라 구매자들의 입지가 좁아진 상태고 그로 인해 국제 LNG 시장에서의 도입 계약 시 과다경쟁이 발생하는 등 불리한 계약조건을 감수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기평이 낸 자료에 따르면 LNG를 직도입 하게 되면 LNG 수급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 동안 LNG는 가스공사를 중심으로 수급관리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LNG 직도입으로 물량이 많아질 경우, 통합적인 수급관리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계획물량 확보의 지연으로 수급책임에 대한 한계설정도 모호해질 가능성이 높다.

LNG 저장탱크 등의 설비 증설로 인한 비용의 확대와 요금 인상이 예상된다. 또 직도입 업체들의 도입물량이 부족할 경우 가스공사에 부족물량을 요구할 수밖에 없어 단가가 높은 스팟(spot)구매 물량이 늘어나면서 도시가스요금으로 전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로 포스코의 직도입으로 포항도시가스는 산업용 도시가스의 매출이 크게 줄었다. 영업이익 규모도 크게 감소했다. 당시 가스공사 관계자는 “가스를 수입해도 발전소라는 안정적 공급루트가 있어 도시가스요금이 안정돼왔다”며 “직도입에 따른 발전소의 가격인하 요구가 받아들여지면 그 부담은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일반 가정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한 바 있다.

K-power와 포스코가 저렴한 가격에 LNG를 도입할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협상을 잘 한 것도 있지만 구매계약시기가 세계 IMF 외환 위기에 맞물려 LNG의 수요가 감소한 것도 한몫 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LNG 직도입은 우리나라 LNG사업을 뒤흔들어놓을 수 있을 만큼 신중히 다뤄져야 할 과제다. 전문가들은 이 문제에 대해 “정부는 빠른 시일 내 LNG 직도입에 대한 정확한 정책을 내 놓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