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탄핵 당론으로 확정…박 대통령 탄핵 수순?
야당 탄핵 당론으로 확정…박 대통령 탄핵 수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11.22 0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수사 결과발표 靑 합법적 절차에 따라 논란 매듭 주장

【에너지타임즈】야당이 박 대통령 탄핵추진을 당론으로 확정한데 이어 탄핵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1일 의원총회를 열어 박 대통령 탄핵추진(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탄핵추진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검찰수사 결과발표를 토대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면서 “박 대통령이 퇴진하느냐, 안하느냐로 장기적이고 소모적인 논란을 벌이기보다 헌법이 정한 법적절차를 밟는 게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고 국론분열을 최소화한다는 고민 속에 최고위원회가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이날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를 위한 서명 작업에 돌입하는 등 사실상 탄핵추진을 당론으로 정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 탄핵을 추진 한다”면서 “이를 위해 필요한 200명 이상의 서명을 받기 위해 야당은 물론 새누리당 비박계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도 사실상 당론을 정했다. 촛불집회가 예정된 오는 26일까지 박 대통령이 하야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탄핵을 추진하게 된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박 대통령 탄핵소추 절차에 돌입해야 할 것”이라면서 “공식 탄핵소추를 위한 예비단계로 탄핵검토위원회를 즉각 설치해 한시적으로 운영할 것을 국회의장과 여야에 다시 한 번 제안 한다”고 밝혔다.

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모여 박 대통령 탄핵문제를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0일 최순실 게이트의 공범이자 피의자로 전환한 검찰수사 결과발표 관련 검찰수사의 중립성·객관성을 문제 삼으며 강한 유감을 표한 뒤 차라리 헌법·법률상 대통령 책임유무를 명확하게 가릴 수 있는 합법적 절차에 따라 이 논란이 매듭지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