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전기차 의무구매…주행거리 1/4 못 미쳐
공공기관 전기차 의무구매…주행거리 1/4 못 미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9.27 1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공공기관 전기자동차 의무구매가 전형적인 예산낭비로 전략하고 있음이 지적됐다. 부족한 전기자동차용 충전인프라 부족 탓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손금주 의원(국민의당)은 27일 산업통상자원부를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현재 시행되는 공공기관 전기자동차 의무구매가 결국 공공기관에 대한 물량 떠넘기기이자 전형적인 예산낭비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2012년부터 정부·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는 모두 1150대의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는데 모두 47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 바 있다.

그러나 손 의원이 63개 정부·공공기관으로부터 운행거리현황에 대한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 전기자동차 연평균 운행거리는 4994km로 일반자동차 평균운행거리인 2만km에 견줘 1/4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손 의원은 “공공기관 의무구매 탓에 구매한 전기자동차가 결국 애물단지로 전락한 채 외면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한 뒤 “전기자동차용 충전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지금처럼 강제적인 구매정책이나 보조금 정책만으로는 민간의 자발적인 구매를 이끌어낼 수 없는 만큼 정부가 전기자동차용 충전인프라 구축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정부·공공기관의 선도적인 구매·활용으로 전기자동차 구매를 촉진하고자 2011년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고 정부·공공기관에서 업무용 승용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일정비율이상을 전기자동차로 구매토록 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