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에 쏟아지는 비난화살 속 추가성과급 기부 美談
한전에 쏟아지는 비난화살 속 추가성과급 기부 美談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8.17 09: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영·이경호 氏, 추가성과급 위안부 할머니에게 전액 기부
김주영-정당한 대가 아닌 탓에 이 같은 결정했다 배경 밝혀
이경호-논란의 성과급 관련 상여금 십시일반 모은 재원 주장

【에너지타임즈】최근 기록적인 폭염으로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가 도마에 올랐다. 그러면서 여론은 사상최대실적을 기록한 한전에 연일 비난의 화살을 쏘고 있다. 악의적으로 경영실적을 높여 사상최대실적을 내고 성과급 잔치를 벌여 국민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다는 것이 한전으로 모아진 현재 여론의 실체다.

이 가운데 최근 한전 소속의 공공노련 간부들이 성과연봉제 조기 도입에 따른 추가 인센티브 전액을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의 투쟁기금으로 전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최근 전력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 소속이면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에서 일하고 있는 김주영 위원장과 이경호 사무처장은 지난달 29일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 할머니들의 쉼터인 '평화의 우리 집(서울 마포구 소재)'을 방문해 한전으로부터 받은 추가 인센티브 전액인 575만4540원(305만8920원+269만5620원)을 투쟁기금으로 전달했다.

이에 앞서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28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2016년 공기업·준정부기관 예산집행지침'을 개정함에 따라 성과연봉제를 조기에 이행한 공공기관 직원에게 조기이행 성과급을 예비비에서 지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한전은 다음날 임직원에게 추가 인센티브를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제가 바라는 것은 배상의 문제를 넘어 일본정부차원에서 진실과 책임을 규명하고 진정으로 피해할머니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 먼저"라면서 "일본 정부의 책임규명과 진정한 사죄가 먼저란 피해자들과 국민들의 절절한 요구를 무시하고 단지 돈 몇 푼으로 이 모든 것을 종결하겠다는 정부의 태도를 규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근 노동자들의 상황과 관련 "정부는 공공기관 종사들에게 돈으로 줄 세우고 돈으로 길들이기 위해 말도 안 되는 성과연봉제를 불법적인 방법으로 강제 도입했다"면서 "그 불법적인 행위를 성과라면서 정부가 추가로 인센티브를 지급했고, 이 돈은 결코 정당한 노동의 대가가 아니기 때문에 할머니들에게 전액 투쟁기금으로 전달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사무처장은 17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최근 한전의 성과급 논란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지난해 성과급 3600억 원을 지급한 것에 대한 여론과 관련 "한전의 성과급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 경영실적 전반에 대한 평가로 결정되는 것"이라면서 "특히 이 성과급의 본질은 정부에서 공공기관 효율화에 초점을 맞추고 기존 공공기관의 상여금을 십시일반으로 모아 만든 재원으로 지급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사무처장은 "한전의 매출이 증가하거나 흑자로 전환된다고 하더라도 한전 임직원들은 민간기업과 달리 별도로 성과급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면서 "공공기관 경영효율화를 위해 도입한 법에 따라 집행되는 것이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입법기관에서 이 법안을 바로잡으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한 통신사는 한전에서 지난해 성과급으로 3600억 원가량을 집행했으며, 사장의 성과급은 전년대비 81.4%나 늘었다고 보도했다.

이에 한전 측은 매출이나 당기순이익이 많이 나더라도 직원에게 별도의 성과급을 지급할 수 없으며, 경영평가결과에 따라 정해진 산식에 의거 차등으로 지급되고 있음을 밝혔다. 또 사장의 성과급 관련 2014년 경영평가 부진과 적자 지속에 따른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임원 등 간부직원의 성과급 50%를 반납함으로써 지난해 크게 늘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