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 ESS 운영기술…100% 가동률 자랑
전력연구원 ESS 운영기술…100% 가동률 자랑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7.27 17: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4MW 규모에 적용되면서 수명·성능관리 최적화 실현

【에너지타임즈】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주파수조정용 에너지저장장치 운영기술이 성공적인 시운전을 거쳐 안정적으로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동섭)은 주파수조정용 에너지저장장치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에너지저장장치(ESS) 운영알고리즘과 운전방법 등 이를 운용하기 위한 제어시스템을 개발해 전국 7곳 변전소에 설치된 184MW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에 적용한데 이어 6개월간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매듭지은데 이어 이달부터 상업운전 중이라고 밝혔다.

이 기술은 2013년 10월 초천변전소(제주 제주시 소재)에서 4MW급 에너지저장장치 실증을 마친데 이어 서안성변전소에 설치된 28MW 규모 에너지저장장치와 신용인변전소에 설치된 24MW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에 적용된 바 있다.

전력연구원 측은 올해 설치한 184MW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에 이 기술이 적용되면서 수명과 성능관리의 최적화를 실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기술은 고속의 에너지저장장치 특성을 이용해 속도조정률을 14배 빠르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제어알고리즘으로 개선됐다. 주파수 0.1Hz 변동 시 기존 1MW 출력을 14MW 출력으로 빠르게 주파수를 회복할 수 있게 된다.

전력계통 과도상태 발생 시 높은 주파수 회복을 위해 주파수 회복을 인지한 이후에도 정상 주파수 범위인 59.97Hz부터 60.03Hz까지 안정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에너지저장장치 출력을 주파수 상승에 따라 가변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도 개선됐다.

현재까지 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에너지저장장치 운영시스템에서 한 건의 고장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동섭 한전 전력연구원장은 “한전에서 2017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500MW 주파수조정용 에너지저장장치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과 시운전, 기술지원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력연구원은 2017년 준공예정인 김제·논공·속초·울산 등 4개 변전소 140MW 규모의 주파수조정용 에너지저장장치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계약업체에 운영기술을 지원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을 북미·인도·이란 등으로의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