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대별 적절한 인사법
시간대별 적절한 인사법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2.27 10: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는 에너지 업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의 비즈니스 문화를 소개하고, 상황별로 알아두면 유익한 문장(언어 표현 기법)에 대해 연재한다. 매주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느덧 비즈니스 중국어를 구사 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필자(신병철)는 한국자금중개 에코시장부에 근무 중이며 지난 수년간 중국과 탄소배출권과 관련한 비지니스를 직접 수행해온 인물이다.

한참 중국을 드나들던 2000년도 초반만 해도 현지 물가가 매우 저렴했다. 산동성 연태시의 경우 쪽빛 바다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30평대 별장형 아파트도 한화 1500만원 선이면 골라서 구입할 수 있었다.

중국 대학에서 교편을 잡았던 2~3년 전만 해도 한화 1만2000원이면 중국 인민폐 100원을 환전할 수 있었다. 당시 대졸 신입사원의 급여가 1500원선이었다.

요즘은 인민폐가 워낙 강세여서 한화 2만3000원을 건네야 고작 인민폐 100원을 받을 수 있다.

중국에서 100원이면 맥도널드 햄버거 세트메뉴 2~3인 분을 살 수 있다.

대졸 신입직원의 급여도 부쩍 올라 인민폐 3000원 정도 한다.

한국에 돈 벌러 왔던 중국인들은 이제 더 이상 이곳 수입에 매력을 못 느껴 중국으로 돌아가고 있다. 오히려 이제는 한국에 돈을 쓰러 오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수년 후에는 한국인들이 중국에 품을 팔러 가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농담도 공공연히 오가고 있다.

중국인들과의 접촉기회는 날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만약 중국인을 만나면 어떻게 인사를 해야 할까? 우리말의 “안녕하세요”에 해당하는 중국어는 你好(nǐhǎo)(니하오)이다.

영어의 “Good Morning”에 해당하는 중국어는 早上好(zǎoshanghǎo)(쟈오상하오)이다. 영어의 “Good Evening”에 해당하는 중국어는 晚上好(wǎnshanghǎo)(완샹하오)이다.

이 정도만 해도 중국인을 만나서 최소한 입은 열 수 있다. 서두르지 않고 한 주에 3~4문장씩 꾸준히 외워나가면 수개월 내에 중국 비즈니스에 상당 부문 활용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반복해보자.

你好(nǐhǎo)/니하오 : 안녕하세요

早上好(zǎoshanghǎo)/쟈오상하오 : 안녕하세요(아침에 사용)

晚上好(wǎnshanghǎo)/완샹하오 : 안녕하세요(저녁에 사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