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 고온배관수명관리시스템…말련 진출
전력연구원 고온배관수명관리시스템…말련 진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6.18 0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한전 전력연구원이 말레이시아 국영전력연구소(Tenaga Nasional Budhad Resear)에서 발주한 ‘고온배관수명관리시스템’ 개발프로젝트를 1억8000만 원에 수주한데 이어 지난 2년간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말레이시아 만중(Manjung)발전소에 실증·적용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번에 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이 시스템은 대용량 화력발전에서 증기가 지나가는 고온의 증기배관의 사용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상하좌우로 뒤틀리거나 움직이는 것을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3차원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장치다.

최우성 전력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이 시스템이 적용되면 고온의 증기배관의 부위별 온도측정과 응력계산으로 배관의 수명평가와 이에 기초한 효과적인 정비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력연구원 측은 이 시스템의 적용과 현지화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우리나라에 파견된 말레이시아 국영전력연구소 연구진을 대상으로 수명위험도 평가기술의 전수교육을 제공했으며 지난 5월 말레이시아 현지 발전소에서 실무자 30여명을 대상으로 이 시스템에 대한 기본 이론과 사용자 교육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전력연구원은 2002년 고온배관관리시스템을 처음으로 개발한데 이어 2005년 우리나라 관련 기업에 기술을 이전했으며, 이 기업은 영흥화력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대용량 화력발전에 공급하고 있다.

한편 전력연구원은 말레이시아 국영전력연구소와 2005년 화력발전 고온배관감시와 수명관리개선 분야의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화력발전 보일러 내열강 물성평가 등 지금까지 모두 4건의 수탁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김동섭 전력연구원장은 “앞으로도 전력연구원은 해외 기관을 대상으로 연구 성과물 로드쇼와 상호교류·공동연구 등의 협력으로 전력연구원에서 보유한 연구개발성과의 해외사업화를 추진함으로써 한전의 해외사업개척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수출산업화를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