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발전·신재생E 확대…추가비용 차이 거의 없어
가스발전·신재생E 확대…추가비용 차이 거의 없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5.25 03: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 신재생E 학술대회서 추정
동시에 비중 늘린다면 온실가스 37% 감축 초과달성 가능해져

【제주=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발전부문에서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가스발전이나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높이더라도 추가비용에서 차이가 거의 없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은 지난 24일 롯데시티호텔(제주 제주시 소재)에서 열린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특별세션 주제발표에서 가스발전의 비중을 높이는 동시에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함께 높인다면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 수준을 더 초과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이 소장은 가스발전 확대 시나리오 관련 2020년 이후 석탄발전의 신규 진입이 없는 상태에서 가스발전이 석탄발전을 대체할 경우 기존(안) 대비 연간 7조5000억 원에 달하는 추가비용이 발생하고 15% 내외에서 전기요금 인상요인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어 그는 신재생에너지 시나리오 관련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 20% 달성하는데 기존(안) 대비 연간 8조 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으면서 추가비용 관련 가스발전 확대 시나리오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 소장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면서 가스발전 비중을 높이는 두 개 시나리오를 동시에 진행한다면 발전부문 온실가스 감축량은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 수준을 더 초과할 수 있고 전력수요를 목표수요보다 더 줄인다면 기존 원전건설계획을 축소하면서도 목표를 뛰어넘는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소장은 국가온실가스감축시나리오에서 제시된 원전의 추가 확대나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arbon Capture & Storage) 도입·적용이 수용성·기술성·경제성 등의 이유로 현실화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한 대안정책이 필요한데 이 경우 가스발전과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여 발전부문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우선해야 할 것이란 주장을 내놨다.

특히 그는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전원구성을 변화시키기 않고도 가동률 제고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경제성이 떨어지는 가스발전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선 세제개편과 전력시장 운용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회장 윤형기)는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최신의 기술을 공유하고 에너지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23일부터 25일까지 롯데시티호텔(제주 제주시 소재)에서 50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300편에 달하는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노상양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장과 황지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박사가 ‘기후변화대응과 신재생에너지 정책방향’과 ‘국가과학기술 현황진단과 미래전략’을 주제로 특별강연에 나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