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해외사업…기능조정 난도질로 위축 불가피해
한전 해외사업…기능조정 난도질로 위축 불가피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5.13 06: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등 해외발전사업 한전-발전사 역할분담 명확해져
지분참여 해외자원개발의 발전사 이관도 적극 검토 중

【에너지타임즈】한전이 기획재정부의 에너지부문 기능조정으로 해외사업에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해외사업이 위축되거나 앞으로의 해외사업에 상당한 제약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와 에너지업계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기능조정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추진하는 해외사업을 조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발전6사에서 수행할 수 있는 해외사업을 이관하거나 이를 제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산업통상자원부가 의견을 달리하면서 조율이 있을 것으로 점쳐지지만 정부의 강한 드라이브를 감안할 때 적잖은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먼저 한전 해외발전사업 관련 기획재정부는 대형사업과 신재생에너지만 한전에 허용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산업부가 한전에서 사업개발, 발전5사에서 유지보수를 담당하도록 하는 방식을 주장하면서 이견을 달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고위관계자는 “해외발전사업 관련 기획재정부도 산업부의 안에 대해 크게 거부감을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최종적으로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특히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원전수출 관련 기획재정부는 한국수력원자력(주)로 일원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는 반면 산업부가 한전과 한수원 모두에게 사업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란 주장으로 정부부처 간 검토가 진행 중이다.

원전업계 관계자는 “(원전수출업무 한수원으로의 일원화가) 논의되는 건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언급한 뒤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기획재정부는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를 원전수출기능과 함께 한수원으로 이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한전의 해외자원개발은 지분만 보유한 사업을 발전6사에 이관하고 100% 지분을 보유한 사업을 한전에서 수행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에너지업계 고위관계자는 “아직까지 확정된 것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박 대통령이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만큼 한전 해외사업의 위축은 정도의 차이겠지만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이번 기능조정 관련 이달 말까지 검토를 완료한 뒤 이를 확정지을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