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 지반 열전도도 측정 장비 국산화
한전 전력연구원, 지반 열전도도 측정 장비 국산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5.12 0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동섭)이 전력설비 지중구조물인 전력구 주변지반의 열전도도나 열저항율을 측정할 수 있는 ‘지반 열전도도 측정기술과 장비’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장비는 금속탐침센서와 측정본체로 이뤄져 있으며 탐침센서를 대상지반에 관입한 후 일정한 전압으로 열을 발생시켜 주변지반의 온도변화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지중에 포설된 전력케이블에 전기가 흐를 때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송전효율이 낮아진다. 따라서 건설단계부터 송전효율계산과 냉각시스템 설계 등을 위해선 지반의 기초자료인 열전도도를 정확하게 측정할필요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이 장비는 기존 외산장비와 달리 사용자가 직접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를 탑재함으로써 실시간 전압·전류·온도 등을 관측할 수 있고 측정된 열전도도의 결과에 대한 신뢰도계수를 표시해 줌으로써 신뢰성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 전압을 조정함으로써 열의 발생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본체에 GPS장치를 부착함으로써 측정위치·측정결과를 날자·시간별로 자동으로 기록시켜 측정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이 장비는 일반적인 흙뿐만 아니라 암반과 같이 직접 관입이 불가능한 지반에도 천공을 통해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돼 관로공사와 전력구 터널공사 등 모든 지반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 장비는 지중 송전케이블의 송전용량, 냉각설비 등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지반의 열전도도 측정에 활용할 계획”이라면서 “이를 통해 송전효율향상과 계통 신뢰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