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연구원, 표준-시험-인증의 원-스톱서비스 제공
조명연구원, 표준-시험-인증의 원-스톱서비스 제공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4.29 0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부문 KS인증기관 지정받아…기업 비용·시간 절감 점쳐져

【에너지타임즈】조명연구원이 국가표준과 인증심사기준개정까지 포함한 표준-시험-인증 등으로 이어지는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KS인증기관으로 지정됐기 때문인데 앞으로 관련 기업은 인증에 따른 비용과 시간을 상당부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조명연구원(원장 김현일)은 국가기술표준원의 국제적 인증기관 지정기준에 따른 평가를 받은 결과 지난 27일부로 KS인증기관으로 지정받은데 이어 전기조명부문 26개 품목에 대한 KS인증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조명연구원은 2009년부터 국가기술표준원의 조명부문 표준개발협력기관으로 지정돼 KS표준의 제·개정과 관리업무, 표준기술개발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 KS인증기관으로 지정받음으로써 ‘표준-시험-인증’으로 이어지는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조명기업과 관련 융합제품 국가표준개발을 필요로 하는 조명기업은 조명연구원으로부터 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돼 그에 따른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조명연구원 측은 매년 700건에 달하는 다양한 조명품목에 대한 KS인증 시험을 수행하고 한국표준협회와 함께 매년 250건에 달하는 KS인증 심사를 수행해 온 경험으로 축적된 전문성을 활용해 조명기업에게 공정하고 신속한 KS인증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최종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KS제품을 공급하는 것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현일 조명연구원 원장은 “조명연구원 내·외부 관계에 기인한 공평성 저해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공평성관리절차의 유효성을 확보해 나가는 한편 객관적으로 심사할 수 있는 세부사항을 개발해 심사원의 개인편차를 최소화하는 등 신뢰받는 조명부문 전문 강소인증기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KS인증 신청절차와 구비서류는 조명연구원 KS인증신청 웹사이트(http://www.kilt.re.kr/biz/?pcode=179)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또 KS인증 개발·개선이 필요한 조명품목에 대한 문의는 상담 웹사이트(http://www.kilt.re.kr/biz/)를 이용하면 된다.

KS인증서비스 품목은 ▲네온 변압기 ▲형광램프(일반조명용) ▲형광등기구 ▲고압수은램프 ▲메탈 핼라이드램프 ▲나트륨램프 ▲철도차량용 형광등기구 ▲안정기 내장형램프 ▲컨버터 내장형 LED램프 ▲컨버터 외장형 LED램프 ▲매입형 / 고정형 LED등기구 안전 / 성능요구사항 ▲LED모듈 전원공급용 컨버터의 안전 / 성능요구사항 ▲LED센서 등기구의 안전 / 성능요구사항 ▲LED가로등 / 보안등기구 ▲문자 간판용 LED 모듈 안전 / 성능요구사항 ▲광램프 홀더 / 글로스타터 홀더 ▲투광등기구 ▲LED경관등기구 ▲LED항공장애 표시등 ▲LED 터널등기구 ▲형광램프용 전자식안정기 ▲형광램프용 자기식 안정기 ▲고압수은 램프용 안정기 ▲나트륨 램프용 안정기 ▲메탈헬라이드램프용 안정기 ▲이동형 LED 등기구 안전 / 성능요구사항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