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노사 성과연봉제 전선 붕괴…투표결과 ‘가결’
한전노사 성과연봉제 전선 붕괴…투표결과 ‘가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4.25 06: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성 57.2% 결론나면서 4월 성과연봉제 확대 가능성 점쳐져

【에너지타임즈】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공기관인 한전노사의 성과연봉제 전선이 무너졌다. 전력노조가 찬반여부를 조합원에게 물은 결과 가결됐기 때문이다. 이로써 에너지공공기관 노사 간 성과연봉제 전선도 흔들릴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전국전력노동조합(위원장 신동진)은 지난 22일 3직급 간부이상 적용하던 성과연봉제를 모든 직원으로 성과연봉제를 확대하는 것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재적조합원 1만4580명 중 1만3821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투표참여자 중 57.2%인 7911명이 찬성표를 던지면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날 찬반투표가 가결됨에 따라 한전노사는 조만간 성과연봉제 확대방안 관련 세부내용을 협의한 후 조만간 정식으로 합의할 것으로 보여 4월 내 성과연봉제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로써 한전은 기획재정부에서 제시한 정부경영평가 가점과 추가 성과급 지급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한전노사의 이번 결정은 그 동안 눈치만보던 다른 에너지공공기관 노사의 성과연봉제 확대 유무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노조는 한전 등 규모가 큰 노조의 성과여부를 지켜보겠다는 분위기가 역력했기 때문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소관 공공기관에 대한 그 동안의 추진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 22일 산하 40개 공공기관에서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확대 추진 점검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관섭 산업부 제2차관은 “그 동안 공공기관 정상화대책을 통한 부채감축과 방만한 경영 해소, 임금피크제의 성공적인 도입 등 공공기관 개혁의 성과가 나타났으나 근본적인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선 조직 내 성과와 보상에 대한 동기부여 등 성과중심의 문화 확산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올해 정부가 공공개혁의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성과연봉제의 조기도입을 위해 기관장과 경영진이 책임감을 갖고 노사 간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기관의 특성에 맞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성과평가제를 설계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