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난 에너지신산업 기업…500억 활동의 길 열려
자금난 에너지신산업 기업…500억 활동의 길 열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4.14 2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 첫 예산 편성한데 이어 집행
융자조건 7년 거치 8년 분할상환…낮은 경제성 등 특성 감안

【에너지타임즈】올해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에 모두 500억 원 규모의 예산이 처음으로 편성된데 이어 조만간 집행된다. 에너지신산업 추진과정에서 자금난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은 지난해 12월 신(新)기후체제가 출범함에 따라 앞으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에너지신산업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관련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도입됐다. 관련 예산은 500억 원.

이 예산은 에너지 자립 섬과 전기자동차,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모델을 비롯해 민간에서 자체적으로 새롭게 발굴된 모델 등 에너지신산업을 추진하고 있거나 진입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집행될 예정이다.

융자조건은 투자회수기간이 길고 경제성이 낮은 에너지신산업 특성을 고려해 시설자금의 경우 7년 거치 8년 분할상환, 운영자금의 경우 1년 거치 2년 분할상황.

또 자금심사를 통해 기업의 상황에 따라 지원규모와 사업자당 지원금, 지원율(총 사업비 80% 이내) 등이 조정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아직까지 에너지신산업은 시장형성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어 기업은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기에 불확실성과 위험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다”고 설명한 뒤 “산업부가 이러한 기업의 어려움을 완화시켜줌으로써 적극적인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나라 기업에게 장기저리의 융자를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신산업 관련 우수한 비즈니스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나 사업추진을 위한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산업부는 에너지신산업을 핵심개혁과제 중 하나로 선정한데 이어 제도개선·재정지원 등 적극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신산업부문에서의 투자애로해소를 지원하기 위한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에 대한 설명회를 14일 한국에너지공단(경기 용인시 소재)에서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 신청을 준비하는 기업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사업추진방향과 절차, 심사방법 등의 세부기준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장으로 꾸며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