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많은 중국, 자금난 호주기업 매입
돈 많은 중국, 자금난 호주기업 매입
  • 윤병효 기자
  • ybh15@energytimes.kr
  • 승인 2009.02.17 2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자원기업에 195억달러 투자… 막강 국고로 미래준비

막대한 자금력을 가진 중국과 최근 원자재가격 하락으로 자금난에 헐떡이고 있는 호주가 잇따라 에너지딜을 성사시키고 있다.

중국의 최대 알루미늄 생산업체인 중국알루미늄공사가 지난 12일 호주의 광산개발 업체인 리오틴토의 지분 7%를 해외 투자사상 최대액수인 195억달러(2조400억원 상당)에 인수했다.

중국알루미늄공사는 리오틴토에 광산지분 매입과 전환사채 발행 형식으로 투자해 현재 지분율을 8%에서 15%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한 호주 언론들은 17일 중국의 차이나민메탈스가 호주의 OZ미네랄스를 26억호주달러(2조4000억원 상당)에 인수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OZ미네랄스 최고경영자 앤드루 미철모어는 “호주는 현재 자금난에 처해 있는 광산업체들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며 “중국 국영회사가 인수하는 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중국 아연 생산업체 중진이 호주의 아연 채굴업체인 페릴야社 지분 50.1%를 매입했으며 중국 국영 석유회사 시노펙은 AED오일의 지분 60%를 사들였다.

자원개발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인한 원자재가격 하락으로 호주 자원기업들이 자금난에 힘들어 하고 있는 반면 중국은 고도성장으로 축적한 막대한 외화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며 “호주가 중국에 많은 기업지분을 매각했지만 아직 충분한 여력이 있으므로 두 나라 기업들이 서로 윈윈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의 최대 국영석유회사인 CNPC는 중국 정부가 해외 유전개발 확대를 위해 1조9500억원달러 상당의 ‘석유기금’을 설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