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R&D…청정에너지 재편 로드맵 늦어도 6월
에너지 R&D…청정에너지 재편 로드맵 늦어도 6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2.04 1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미래부, 미션이노베이션위원회 출범시켜
앞으로 5년간 청정에너지 공공투자 두 배 확대
에너지신산업 조기확산 등에 역량 집중하게 돼

【에너지타임즈】앞으로 5년 내 청정에너지 연구개발 공공투자를 두 배로 확대하겠다는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에너지 연구개발을 청정에너지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한 로드맵을 만들어낼 조직이 발족된데 이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이 로드맵은 늦어도 6월까지는 수립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미래창조과학부 등 에너지 연구개발(R&D) 관계부처는 지난해 11월 제21회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프랑스 등 20개국에서 참여한 ‘청정에너지 미션 이노베이션(Mission Innovation) 선언’에 참여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4일 엘-타워(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미션이노베이션위원회를 발족시켰다.

청정에너지 미션 이노베이션 선언은 앞으로 5년 내 청정에너지 연구개발 공공투자 두 배 확대 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날 발족한 이 위원회는 앞으로 4개월에 걸쳐 산·학·연 전문가 100여명 이상이 참여한 가운데 ▲총괄분과 ▲6개 기술분과(신재생·원자력·전력·CCUS(이산화탄소 포집·이용·저장)·에너지효율·에너지신산업) ▲인프라분과 ▲국제협력분과 등의 체계를 갖추게 되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김도연 포항공과대학교 총장이 초대 위원장을 맡는다.

특히 이들은 청정에너지 미션 이노베이션 선언의 구체적인 이행방안인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청정에너지 연구개발 공공투자를 두 배로 확대하는 것과 함께 현재 연간 1조5000억 원 수준인 에너지 연구개발 투자를 청정에너지 중심으로 재편함으로써 신(新)기후체제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요구에 대응하고 에너지신산업을 조기에 확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위원회를 통해 도출된 중장기 로드맵은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6월 1일부터 2일까지 미국 현지에서 열리는 제7차 클린에너지 장관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이 위원회는 우리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투자해 나갈 유망한 청정에너지기술을 선별하고 주요 프로젝트 발굴, 관련 부문 연차별 투자확대 규모 산정 등의 구체적인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분야별 ▲기술수준 ▲연구역량 ▲시장성숙도 등에 따른 역할을 정부·출연연·공기업·민간 등으로 분담하는 등 청정에너지 연구개발 민-관 역할이 재정립되고, 에너지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청정에너지 기술·사업모델에 관한 해외사례를 벤치마킹함으로써 2030년 이내 조기 상업화가 가능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작업이 병행된다.

특히 이 위원회는 미국·일본·유럽연합 등 기술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누적된 투자규모가 뒤쳐져 있음에 따라 시험·인증·실증 등의 측면에서 축적된 연구 인프라 격차가 존재하는 상황인 것으로 파악하고 에너지부문 기술개발 후에도 상업화를 위해 실증(Field-Test)으로 운영실적(Track-Record)의 확보가 필수적인 만큼 관련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보완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1994년부터 2013년까지 20년간 정부예산 기준 우리나라 에너지 연구개발 투자금액은 60억 달러로 이 기간 미국 875억 달러, 일본 716억 달러에 견줘 크게 낮은 수준이다.

이와 함께 도경환 산업부 산업기반실장과 박재문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이 국장급으로 구성된 관계부처협의회를 운영해 연차별 재정전략 등에 대한 사전조율작업으로 이 위원회의 활동을 측면에서 지원하게 된다.

이날 도경환 산업부 산업기반실장은 “파리총회 이후 신(新)기후체제에서 청정에너지 기술력은 국가경쟁력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전문가 위원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해 줄 것”을 당부한 뒤 “청정에너지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해 신(新)기후체제 이행에 대한 글로벌 리더십을 유지하고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든든하게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박재문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정책실장도 “우리나라 경제와 산업의 현실을 고려할 때 혁신적인 기후기술이 답이 될 수 있다”면서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온실가스 저감과 재활용을 위한 새로운 수단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