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투자·성과 공기업 우대…전력시장 개편 추진
R&D 투자·성과 공기업 우대…전력시장 개편 추진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5.12.23 21: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당국, 전력부문 R&D 추진계획 수립
한전·발전6사 내년 R&D투자액 2배 증액

【에너지타임즈】전력당국이 신(新)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분산자원 확산을 비롯해 스마트미터 보급 등 소비자서비스 향상요구를 전력부문에서 시급하게 풀어야 할 과제로 진단하고 한전과 발전공기업의 투자를 중심으로 한 전력부문 R&D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전력시장 인센티브와 제도는 R&D 투자 확대 등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성과를 낸 공기업이 우대를 받을 수 있도록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한국전력공사 등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이행수단으로써 클린에너지 연구개발(R&D)의 중요성을 논의하기 위해 23일 열린 ‘기후변화를 대비하는 전력 R&D 컨퍼런스’에서 전력부문 연구개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계획에 따르면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프로슈머 육성, 소비자서비스 향상 등의 R&D가 집중적으로 추진되고 정부·한전·발전공기업 기술개발 투자는 올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난다. 또 정부와 이들 공기업이 참여하는 전력R&D협의체도 운영된다.

먼저 전력부문 3대 R&D 타깃은 온실가스 감축과 분산자원 활성화, 소비자서비스.

온실가스 감축 R&D 관련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과 원전해체기술, 발전효율향상 등의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발전·석유화학 등 산업계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경제적으로 포집·저장하는 기술과 안전한 원전해체를 위한 방사성물질의 총량 측정·평가와 최적 제거를 위한 기술 등이 대상이다.

분산자원 활성화 차원에서 소규모 분산자원으로 생산한 전력을 전력시장에서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프로슈머 육성 R&D와 전기자동차 확산에 맞춰 전기자동차의 충전된 전력을 전력망으로 전송하기 위한 V2G(Vehicle to Grid) 기술개발,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인한 출력변동에 대응하는 계통보호와 학교·주택 등 소규모 수요자원을 통해 아낀 전력을 팔 수 있는 수요자원거래(DR)시장 개설을 위한 기술개발이 각각 추진된다.

소비자서비스 향상 R&D는 도시와 농어촌 등에 보급되는 지능형전력계량인프라(AMI)의 신뢰성 있는 계량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과 성능향상기술, 지능형전력계량인프라 등으로 실시간 전력 빅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수집·저장·분석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한전과 발전공기업의 내년도 기술개발 투자는 올해보다 두 배 이상 확대된다. 반면 전력당국의 예산은 소폭 줄어든다.

먼저 전력당국은 스마트그리드·청정화력·고효율대형가스터빈 등의 기술개발과 전력부문 표준화·인증·정보화 등의 기반을 조성하는데 내년 예산 1894억 원을 책정했다. 이 예산은 올해 2033억 원보다 줄었다.

한전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과 신재생에너지, 송·배전 효율향상 등 온실가스 감축 관련 기술개발에 올해 2289억 원보다 3배가량 늘어난 6078억 원을 R&D에 투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민간기업·연구소와 드론·사물인터넷(IoT)·3D프린팅 등의 신기술·신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개방형 R&D를 추진한다.

한수원은 원전해체 등 원전부문 기술개발 투자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1568억 원이던 R&D 투자를 내년 3105억 원을 투입하는 등 관련 자체 예산을 2배 이상 늘린다.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5사는 회전블레이드 등 대형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와 이산화탄소 전환 합성가스 제조를 위한 고효율 고온전기분해시스템 개발 등의 투자를 올해 592억 원에서 내년 758억 원으로 확대한다.

이와 함께 전력당국과 한전, 발전공기업은 클린에너지 R&D에 대한 투자 확대와 역할분담, R&D의 실질적인 성과 창출, 정부정책과의 연계성 강화 등을 위해 ‘전력R&D협의체’를 운영할 방침이다.

이날 채희봉 산업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개발과 원전의 안정운영과 사후처리기술개발 등에 한전과 발전공기업의 기술개발 역량을 집결시켜 실제로 적용할 수 있고 경제적으로도 타당한 기술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채 국장은 “전력시장 인센티브와 제도도 공기업이 R&D 투자 확대 등 기술개발에 노력을 집중하고 성과를 낼 경우 우대받을 수 있도록 개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