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급난 비상발전기 활용…2년 동안 진행률 0.5%
전력수급난 비상발전기 활용…2년 동안 진행률 0.5%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10.07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주 의원, 허술한 사전준비 등 문제점 손꼽아
【에너지타임즈】9.15 순환정전 이후 개선책의 일환으로 대형건물 내 설치돼 있는 비상발전기 활용방인이 제안됐으나 사업조차 착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완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비상발전기 전력공급자원화사업 집행현황을 점검한 결과 허술한 사전준비로 2년째 0.5%의 사업진척을 보이고 있다고 7일 지적했다.

산업부가 전력수급난에 비상발전기를 즉시 가동시킴으로써 전력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개선사업을 한국전기안전공사에 맡기고 시설개선비 96억 원과 통합제어센터 11억 원 등 모두 125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바 있다.

다만 5900만 원이 투입된 실태조사에서 보안문제로 통합제어센터 구축에 문제점이 드러나고 시설개선단가 증가 등 불충분한 사전준비로 사업집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박 의원은 문제점을 꼬집어냈다.

통합제어센터는 비상발전기를 무선제어방식으로 제어하려했으나 보안상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이를 구축하지 못했고 그에 따른 시설개선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뿐만 아니라 시설개선비용도 계획보다 58.3%나 증가해 사업내용이 크게 변경됐다. 사업대상자들은 비상발전기의 부분개조 대신 전면개조를 요구하면서 시설개선단가가 kW당 6만 원에서 9만5000원으로 늘었다.

특히 이 사업은 민간 기업에 대한 지원이 특혜시비로 이어지면서 사업범위가 공공기관으로 축소됐다.

박 의원은 “9.15 순환정전은 사전에 비상상황에 대비하지 못해 톡톡히 대가를 치른 것”이라면서 “비상발전기 시설개선사업의 집행부진은 소 잃고 외양간도 못 고치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