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황교안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국회 제출
박 대통령, 황교안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국회 제출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5.05.26 2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국민지갑·나라곳간 포기한 인사 비난

【에너지타임즈】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이에 대해 야당은 송곳검증을 예고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신임 국무총리로 지정한데 이어 26일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요청사유서를 통해 황 후보자 관련 검찰 내 주요보직을 거친데 이어 현 정부 출범이후 법무부 장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국정철학을 깊이 이해하는 동시에 국정과제를 추진하고 시대적 소임을 완수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에 국회는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 예정이다. 현행법상 국회는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임명동의안이 회부된 지 15일 이내에 최대 3일간 인사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또 인사청문회 뒤 3일 이내에는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해 본회의 인준을 거쳐야 한다. 다만 이 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하면 국회의장이 본회의에 직권상정 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은 황 후보자에 대해 국민지갑과 나라곳간 포기한 인사라면서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6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원칙은 분명하다면서 국무총리 후보자의 적격여부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검찰총장 직무 감찰 등 당시 공안검사로 위기에 몰린 박 대통령을 구해준 구원투수로서 이런 보은인사가 과연 적절한지 문제를 제기 한다”면서 “황 후보자가 남북관계가 어려운 가운데 평화통일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적임자인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강기정 정책위의장도 “국민지갑과 나라곳간을 포기하고 정권 지키기에 올인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잘못된 선택”이라면서 “황 후보자 내정으로 경제보다 법치로 가장한 각종 의혹과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논란, 비선실세 농단논란에 휩싸인 정권 지키기만 남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지금 우리는 국민의 지갑을 지키고 나라 곳간을 채울 수 있는 인사, 경제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정책에서는 법인세를 정상화하고 인사에 대해서는 황 총리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가 그 시작”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강동원 의원도 “국민에게 공안통치의 시작을 선언한 것이자 국민 통합형 총리를 원했던 여망을 짓밟는 독선적인 인사가 분명하다”면서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라 생각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한편 황 후보자는 경기고등학교와 성균관대학교 법학과를 나와 제23회 사범시험에 합격한 뒤 법조계에 발을 들여놨다.

그는 지난 1983년 청주지방검찰청 검사로 임용된 이래 대전지방검찰청 홍성지청과 서울지방검찰청 등 일선 검찰청의 검사와 대검찰청 검찰연구관으로 근무했으며, 법무부 법무연수원 기획부 교관, 창원지방검찰청 통영지청장 등을 거쳐 대검찰청 공안부 공안 제3.1과장,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장,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 법무부 장관 등을 역임한 바 있다.

특히 황 후보자는 지난 2011년 퇴임해 법무법인 태평양의 변호사를 지냈고 같은 해 제19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