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원전해킹사태, 반드시 범인 색출해야 끝난다
[사설]원전해킹사태, 반드시 범인 색출해야 끝난다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5.03.13 2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연말 자신을 원전반대그룹으로 소개한 해커가 또 다시 등장해 한수원 내부문건을 공개했다.

이들은 지난 12일 트위터를 통해 ‘대한민국 한수원 경고장’이란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내부문건 10여개를 인터넷에 공개했다. 이번엔 금전까지 요구했다. 지난해 12월 15일 한수원 직원의 개인정보파일을 공개한 후 6번째로 유출된 이 내부문건은 한국형 스마트원전의 증기발생기를 분석한 자료를 비롯해 박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지난해 1월 1일 통화내용파일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일부 원전전문가들은 협박의 수준이 원전을 잘 알지 못하는 어설픈 장난이란 주장과 함께 우리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려는 어떤 집단의 고도심리전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한수원은 이번에 유출된 내부문건도 지난해 연말에 유출된 내부문건과 같은 일반문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수집한 자료로 사이버심리전을 펼치는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연말 마지막 내부문건 유출 후 3개월 이란 시간이 흘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들의 소재마저 찾지 못하고 있다. 정작 청와대는 북한일 가능성을 거듭 제기했다. 북한식 표현이 일부 남았다는 것이 이유다.

정부와 한수원은 우물쭈물 하던 사이 뒤통수를 맞았다.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 같았던 합동수사본부 수사는 해커들이 잠적하자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정부와 한수원은 국민안전을 위협하고 반핵단체마저 비난을 쏟아내고 있는 이 마당에 뭘 꾸물거리는지 답답하기 그지없다. 법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 사태의 주범을 반드시 검거해야만 이 사태는 어떤 식으로든 마무리 된다. 게다가 유사범죄마저 양산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특히 우수한 정보력을 보유한 우리 정보기관은 뭘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한수원 내부문건이 이처럼 속절없이 인터넷을 통해 공개되고 사회적 문제를 조장하는데 말이다. 서둘러 이 사태가 더 확산되지 않도록 단속을 해야 한다.

설령 청와대 추측대로 북한의 소행이라면 이를 명백히 하고 그에 부합하는 대응에 나서야 한다. 적어도 이 사태가 원전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은 분명 피해야 한다. 남북의 문제라면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이 사태가 원전수용성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수반돼야 한다. 또 이번 사태로 악화된 여론이 얼마나 많은 사회적 비용을 유발시키게 될 지에 대한 고민도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

정부나 한수원은 집안단속 끝났다고 넋 놓고 있을 때가 아니다. 무조건 잡아야 이 사태는 마무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