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충남 석면피해 조사 본격착수
정부, 충남 석면피해 조사 본격착수
  • 윤병효 기자
  • ybh15@energytimes.kr
  • 승인 2009.01.12 22: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주민건강조사 범위 확대해 4월 결과 발표
광해공, 효과적 대처위해 테스크포스팀 구성



충남 지역의 석면광산 인근에 사는 다수의 주민들한테서 석면관련 질환이 발견되자 광해관리공단을 비롯한 관련 정부기관들이 대책 마련에 나섰다.

환경부가 지난해 4월 카톨릭대 의료진을 통해 충남 홍성군 광천석면광산 등 3개 석면광산의 인근 5개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검사인원 215명 가운데 110명이 석면관련 질환이 발견됐다는 보고가 최근 발표됐다. 

충남 홍성의 피해 지역 주민들은 정부에 정밀 재조사와 함께 피해대책을 요구하고 있으며 자유선진당을 중심으로한 정치권도 피해 신고센터 설치와 재난지역 선포 등 발빠른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석면은 0.01mm 의 미세먼지 형태로 공중에 떠다니다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폐에 들어가면 10~30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이나 악성중피종과 같은 치명적 질병을 일으키는 물질로 세계보건기구(WT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이다.

환경부는 해명자료를 통해 당초 알려진 피해 주민들의 석면폐, 흉막반, 폐섬유화 등의 질환과는 달리 폐실질과 흉막음영 이상소견이 발견됐을 뿐이며 이를 모두 석면으로 인한 흉부이상으로 추정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주장했다.

하지만 환경부는 석면폐증 진단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상당한 이견이 있는 분야인 만큼 정확한 피해현황 파악을 위해 충남지역에 위치한 모든 석면광산 반경 1km 이내 주민에 대해서 CT촬영 등 추가조사를 실시해 4월까지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환경부는 노동부·지경부·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건강피해의심자에 대해 관리와 지원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광해관리공단도 12일 이이재 이사장을 비롯한 담당 직원들이 충남 홍성의 현장을 방문해 실태를 점검하고 대책방안에 대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본격적인 세부 조사에 착수했다.

광해공은 효과적인 대책마련을 위해 본사·지역본부·광해기술연구소 전문가로 구성된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

충남 지자체도 석면피해 신고센터를 개설하고 '석면피해 구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부산 연산동의 옛 석면공장 근로자들한테서 석면질환이 잇따르자 환경부가 국내 석면광산 인근 주민들의 건강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해 카톨릭대를 통해 홍성군 광천석면광산 등 3개 광산의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영향조사를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