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시험용 투입스위치 국산화에 성공
정밀시험용 투입스위치 국산화에 성공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9.01.08 15: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硏 김선구 박사팀, 수입가 절반으로 공급 가능
고전압·대전류 전력기기의 정밀시험에 사용되는 핵심기기인 유압식 투입스위치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국산화됨에 따라 외화절약에 한 몫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유태환) 전기기기평가본부 김선구 박사팀은 변압기와 개폐기 차단기 배전반 등 전력기기 고전압·대전류 정밀시험에 사용되는 핵심기기인 유압식 투입스위치(18kV 150kApeak 60kArms)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그 동안 이 기기는 일반적으로 수요가 적고 스위치로써 만족해야 하는 특성과 조건이 까다로워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유지보수용 운용부품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으나 김 박사팀이 국산화에 성공함에 따라 외화절약을 물론 기존 수입기기의 절반가격으로 기기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국산화된 이 기기는 전기·기계적 특성 등을 시험한 결과 정밀성과 내구성이 외국산 기기보다 우수해 최근 강화된 전력기기 시험규격을 만족시키는데 큰 효과를 얻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기기의 국산화를 위해 김 박사팀은 지난 2005년부터 연차적으로 핵심부품을 개발했고 3여년 만에 스위치 전체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그 동안 실용화 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했고 지난달 19일 전기연구원의 단락시험설비를 이용한 투입시험에도 최종 합격한 바 있다.

김선구 박사는 “이번에 국산화에 성공한 이 기기는 고도의 가공기술이 요구되고 많은 부품으로 구성돼 있어 제작이 복잡하고 힘들지만 최근 강화된 전력기기 시험규격을 만족시키는 투입스위치로는 유압식이 유일해 국산화를 추진했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투입스위치는 전기를 사용처로 투입해주는 기기를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