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5사 지난해 손실추정액 5200억원 '절망'
발전5사 지난해 손실추정액 5200억원 '절망'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9.01.08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요금 원가 연동제 없으면 해를 거듭할수록 적자 누적
올해 국가 경제위기와 고환율로 인해 경영악화 심각
발전5사 경영실적이 지난해 적자로 돌아서는 등 전기요금 원가 연동제 없이는 해를 거듭할수록 적자만 누적될 것이란 지적이 일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5사가 2008년도 경영실적을 집계하고 있는 가운데 손실 추정액이 ▲남동발전 1400억원 ▲중부발전 1000억원 ▲서부발전 800억원 ▲남부발전 1000억원 ▲동서발전 1000억원 등으로 총 52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발전5사의 적자 원인은 국제 유연탄 가격과 환율 상승. 지난해 상반기 국제 유연탄 가격이 상승하면서 남동발전과 동서발전은 이미 적자로 돌아선 바 있다. 나머지 발전3사의 당기순이익도 바닥을 치는 등 심각한 수준이었다.


국제 유연탄 시장은 하반기 접어들면서 가격의 안정세를 찾는 듯 했으나 미국발 금융위기가 한반도를 강타하면서 환율이 상승하는 등 발전5사가 완전히 적자로 돌아선 것. 유연탄 대금 결제가 선적과 동시에 이뤄져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문제는 발전5사의 적자가 올해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

발전5사의 경우 경영악화로 가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발전연료인 유연탄. 총 예산 중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60∼70%에 달하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연탄 도입단가가 1년 전에 결정되는 것을 감안 할 때 장기물량의 경우 올해 발전5사는 지난해 상승한 국제 유연탄 가격을 그대로 반영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황에 환율이 안정세를 찾지 못할 경우 경영악화는 지난해보다 더 심각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열린 공공기관 업무보고에서 발전5사는 유연탄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해 연료통합구매를 추진하고 선사를 직접 운영하거나 연료운반전용선을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지난해 정부가 전기요금 원가 연동제에 대한 연구용역을 한국개발연구원(KDI)과 삼일회계법인에 의뢰한 결과 kWh당 생산에 소요되는 연료비 변동액을 주기적으로 승인절차를 거쳐 전기요금에 반영하는 것으로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에서 필요할 때마다 전기요금을 조정해야 한다.

특히 이 보고서에 따르면 1년 간 발전회사에서 발전연료로 구입한 유연탄을 비롯해 무연탄, LNG, 유류 등의 구입 실적단가 평균값을 기준으로 적용해 전기요금을 조정하는 것으로, 격월과 분기마다 조정하는 방안도 제시된 바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반심반의 하는 입장.

업계 관계자는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로 국가 전체의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전기요금에 원가연동제를 도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다”며 “특히 전기요금은 물가상승의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이 제도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전기요금에 원가 원동제를 도입하지 않을 경우 발전회사의 경영악화는 해를 거듭할수록 심각해 질 것”이라며 “원가 연동제가 아니더라도 연료비 연동제라도 반드시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