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왜 남의 연애는 스캔들이라고 생각할까
<칼럼>왜 남의 연애는 스캔들이라고 생각할까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1.01 18: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셀프리더십-김영기 고려대학교 교수

어떤 거지가 30대 신사에게 "2년 전에는 만날 때 마다 1만원을 주고 1년 전에는 5천원을 주더니 이제는 왜 천원밖에 안주는 거요?" 하고 불평을 했다. "그 때는 총각이어서 여유가 있었는데 1년 전에 결혼을 했고, 지금은 애가 생기니 여유가 없네요.” 그러자 거지는 "뭐요? 그럼 내 돈으로 당신 가족을 부양하고 있단 말이요?" 거지가 신사의 의도를 나쁘게 생각하는 품위유머의 한 대목이다.

월요일 아침 8시에 시작하는 팀원회의에 김 대리만 지각을 하였다. 20분이 지난 후 도착하는 김대리를 보고 팀원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다양한 답변이 있을 것이다. 만약 팀원들에게 다음의 두 가지 대답 중 하나를 고르라고 했다고 하면 어떤 답이 많을까? (1) 차량정체 등 불가피한 일이 있었겠지, (2) 정신자세가 불량이다. 이 질문에는 ‘정신자세 불량’ 때문이라는 응답이 약 2/3를 차지하게 되는 흥미로운 현상이 나타난다.

심리학에 ‘근본적 원인규명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라는 중요한 이론이 있다. 다른 사람이 부정적 행동을 하게 되면 그 원인이 그 사람 내부에 있으며, 반대로 다른 사람의 행동이 성공적인 경우에는 그 원인이 외부에 있다고 생각하는 현상이다. 예컨대 김대리가 회의에 늦은 나쁜 행동에 대하여는 그 원인이 차량정체 등 외부요인 때문으로 생각하기 보다 ‘정신자세 불량’이라는 김 대리의 내부요인으로 원인을 규명하게 된다. 반대로 만약 김대리가 일찍 도착하는 긍정적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차가 안 밀렸겠지’ 하고 그 원인을 외부 요인 탓으로 돌린다.

더욱 아이러니컬한 것은 ‘근본적 원인규명 오류’현상을 자신에게 적용할 때에는 정 반대로 사용한다는데 있다. 즉 행위의 결과가 좋을 때에는 그 원인은 자신의 내면적 요인 때문이지만, 결과가 나쁠 때에는 그 원인은 오부요인으로 돌린다는 점이다. 예컨대 시험 성적이 잘 나왔을 때에는 자신의 실력 때문으로 생각하지만, 성적이 나쁘면 문제출제가 잘못되었다거나, 심지어 운이 없었다는 등의 환경 탓으로 원인을 돌린다. 자기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해석한다는 의미에서 이를‘이기적 편향(Self-Serving Bias)’이라고 한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동일한 상황이 되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성적이 잘 나왔다면 문제가 쉬웠을 것이라는 등의 환경 탓으로 생각하며, 성적이 나쁠 때에는 실력이 없기 때문으로 원인을 사람 탓으로 돌린다. 

‘자신의 연애는 로맨스요, 다른 사람의 연애는 불륜이다’ 는 말이 생기는 것도 이 ‘근본적 원인규명 오류’ 때문에 생겨 난 말이다. 자신은 행동은 좋은 의도로 해석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은 나쁜 의도가 있을 것으로 원인을 추측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심리적 현상은 우리가 인간관계의 갈등을 경험하는데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근본적 원인규명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에 ‘근본적’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도 인간관계의 갈등을 발생시키는데 근본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용어이다.

이 이론이 주는 중요한 시사점은 사람들은 ‘주변사람의 행동에 대하여 진실 이상으로 상대방을 더 부정적인 사람으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이론에 대한 지식은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예방하는데 많은 유익을 가져다 준다.

이 이론을 출발점으로 하버드 대학의 스톤 교수는 갈등예방의 중요한 원리를 개발하였다. 바로 “행동과 의도를 분리하라” 이다. 갈등예방을 위해서는 “상대의 행동을 보고 마음속의 의도도 그럴 것으로 판단하지 마라”고 그는 강조한다. ‘내가 상처를 받았다’고 하여 ‘상대가 의도적으로 나에게 상처를 주었다’로 비약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실천할 때에는 다음의 질문을 해 보는 것이 유용하다.

첫째, 상대방이 나에게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하였는가?
둘째, 상대의 말과 행동이 나에게 어떤 영향이나 느낌을 주었는가?
셋째, 그런 결과를 근거로 나는 상대방의 의도가 무엇이라고 추측하고 있는가?
넷째, 상대방의 의도에 대한 나의 추측이 틀리지 않도록 어떻게 확인해 볼 것인가?

우리가 다른 사람의 행동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을 때 상대방의 의도를 추측하는 자체를 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필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은 단지 추측일 뿐이며,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의도를 미루어 짐작하지 마라.”-션 오말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