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조명, 항온항습기 등 고효율인증제 본격 시행
LED조명, 항온항습기 등 고효율인증제 본격 시행
  • 박정미 기자
  • huk@energytimes.kr
  • 승인 2008.04.02 17: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관공, 고효율 LED조명 보급 활성화 기반 마련

4월 2일(수)부터 할로겐램프 대체용 LED램프와 백열전구 대체용 LED램프, 기존 제품보다 효율이 12%이상 향상된 항온항습기, 전기식 냉난방기에 비해 소비전력을 60%이상 절감시킨 멀티에어컨디셔너 등 4개 품목에 인증제도가 적용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기섭)은 에너지절약 효과가 큰 제품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고효율인증 대상품목을 확대하고 효율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보급촉진에 관한 규정'을 개정해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된 품목 중 할로겐 대체용 LED 램프의 소비전력은 8W, 백열전구 대체용 LED 램프의 소비전력은 10W로 일반 할로겐램프(50W)나 백열전구(60W)에 비해 에너지절감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 이번 개정고시가 고효율 LED조명 보급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추가된 품목에 대해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품목별로 지정시험기관에 성능시험을 의뢰한 후 관련서류를 첨부하여 에너지관리공단에 인증을 신청하고, 공장심사 등 인증평가를 거쳐 접수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앞으로도 업계의 기술개발 수준을 감안해 고효율기자재 대상품목을 추가로 발굴할 예정이다. 특히 형광램프 대체용 LED램프, 가로등 대체용 LED램프 등 에너지절감효과가 큰 절전형 LED램프의 인증 대상품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