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PLC, ISO 국제표준 채택 ‘초읽기’
고속 PLC, ISO 국제표준 채택 ‘초읽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12.23 18: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IT응용분야 세계 시장 진출 전기 마련
국내서 개발된 고속 PLC(Power Line Communication, 전력선통신) 국가표준(KS)이 내년 초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ISO)으로 채택될 것으로 보여 원격검침과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 홈네트워크 등 전력IT응용분야에 대한 세계 시장 진출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국제표준화기구 정보통신기술 기술위원회에서 지난 9월 속성졸차를 통과한 국내 PLC기술 국가표준의 ISO 최종안에 대한 기술검토를 이 달 중으로 마무리 짓고 이르면 내년 초 국제표준으로 발간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이 기술은 별도의 통신선없이 기존의 전력선을 이용해 장비제어와 기기간 통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원격검침과 지능형 전력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전력IT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통신기술이다.

기표원 관계자는 “이 기술은 전력선통신 분야에서 첫 ISO일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국, 영국 등 표준 선진국의 전유물이었던 ISO 속성절차를 국내 최초로 활용해 성공적으로 국제표준화를 추진함에 따라 우리 기술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며 “표준화의 시장지배력이 큰 IT융합분야에서 원천기술을 확보한 국내 중소기업 기술 발굴과 선진국형 국제표준화 지원 확대 등의 적극적인 표준화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