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겨울철 기승…"손 씻기 등 위생수칙 지켜야"
노로바이러스 겨울철 기승…"손 씻기 등 위생수칙 지켜야"
  • 온라인뉴스 팀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5.01.13 16: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당국이 겨울철 자주 발생하는 식중독인 노로바이러스에 대비해 개인 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5년(2010∼2014년)간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은 연 평균 36건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44%인 16건이 겨울철에 발생했다.

이 기간 식중독 환자는 평균 874명으로, 이중 절반(49%) 가량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였다.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많은 것은 추운 날씨로 인해 실내 활동이 많아지고 손 씻기 등 개인 위생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워 사람간 감염될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또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오래 생존하고, 단 10개의 입자로도 감염될 수 있어 오염된 음식물뿐 아니라 환자의 침이나 오염된 손, 문 손잡이 등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화장실 사용 후나 조리 전, 귀가 후에 손 씻기를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해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또 열에 강하기 때문에 어패류 등은 중심부 온도 8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충분히 익히고, 지하수는 끓여먹는 것이 좋다.

바이러스 감염자의 구토물과 분변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변기, 문 손잡이 등을 락스 등 가정용 염소 소독제를 40배 희석해 사용해야 한다.

집단급식소나 음식점 등은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집단식중독으로 번질 수 있어 식품 위생관리에 보다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정기적인 수질 검사로 노로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확인하고, 주변 정화조나 하수관 등의 균열을 살펴 이상 시에는 교체해야 한다.

조리기구는 열탕이나 염소소독으로 철저하게 세척하고 조리대와 개수대는 중성세제나 200배 희석한 염소 소독제로 소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배탈,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조리를 즉시 중단하고, 증상이 회복된 후에도 최소 2주간은 조리하지 않는 것도 권고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